본문 바로가기

역사/조선 역사

세종대왕이 집현전을 설치한 이유와 집현전의 구실



세종대왕이 집현전을 설치한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왕중에 군주로써 가장 능력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군주로 세종대왕의 업적을 뒷받침 해주는 집현전 설치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집현전이 필요한 세종대왕


첫째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세종대왕은 아버지인 태종 이방원의 셋째 아들로 실권은 상왕인 이방원의 세력이 대부분 가지고 있었으며 4대 임금인 세종대왕은 어떻게 보면 허수아비까지는 아니였지만 실권이 없는 임금이었습니다. 병사에 대한 권한도 이방원이 가지고 있었고 중앙대신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한쪽은 아버지파 한쪽은 첫째형파라고 생각하면 쉬울듯 합니다. 첫째인 양녕대군이 10년이 넘게 세자로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양녕대군파가 생긴것이지요. 임금이 되고 4년후인 1422년에 이방원이 세상을 뜨고 기반세력이 없는 세종대왕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기존에 있던 조선의 개국공신들과 원로들의 힘이 막강하여 임금이라도 임금의 힘을 쓸 수 없는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세종대왕은 자신을 지원해주는 똑똑한 인재들을 구하고 그 인재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여러가지 일을 지휘하게 됩니다. 그 인재들이 집현전에서 학문연구와 국왕을 조언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그 자리의 대우도 상당히 좋아 정계진출함과 동시에 요직까지 가져갈 수 있게하여 왕권을 강화하는데 역할을 두었습니다. 새로운 집현전파?를 세종대왕이 만들고 자신의 말을 따르게 하여 자신의 세력을 만들게 되었던 것입니다.




세종대왕과 집현전의 업적


집현전의 업적이라고 하기보다 세종대왕의 업적이 맞겠지요. 프로젝트 매니저의 이름이 들어가야 할테니까요? 집현전의 업적은 네가지 정도로 간추려 집니다.


첫째는 한글의 창제입니다.


집현전 학자들을 정음청이라는 곳에서 교육을 시켜 세종 25년에 우수한 문자인 훈민정음을 만들게 됩니다. 한문을 쓰던 우리민족의 문자를 획기적으로 바꿔 어려운 한문대신 쉽게 배울 수 있는 훈민정음에 기존보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지금사용하는 한글의 기본이 되었습니다.



세종대왕의 최고의 업적이라 할 수 있으며 독자적인 문자인데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문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의 동상이 광화문에 있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과학에 힘들 쏱았습니다.


집현전이라가 보다는 두번째는 세종대왕의 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측우기등의 천문기기들을 만들라 장영실에게 지시하여 측우기 외에도 자격루,앙부일구등을 만들었습니다.


장영실


유능한 인물을 등용하여 과학기술의 기초인 천문역법관련 책들을 저술케 하여 과학기술을 발전시켰고 진흥시켰습니다. 농사직설을 쓰도록하여 곡물재배에 대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대량으로 보급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활자를 이용했습니다.


여러 금속활자를 만들어 앞서말한 농사직설 및 여러가지 유용한 책들을 인쇄하였다고 합니다. 농사직설은 곡물재배에 대한 기술발전을 하게 되지요.


마지막으로 국방력이 강해지게 됩니다.


세종대왕은 대마도의 왜구를 응징하게 하였고 평안도 지역의 야인을 평정하고 4군을 다듬었으며 함경도 지역에 백두산 호랑이라 불리는 김종서가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을 확보하는등의 활약을 보이며 과학 뿐만 아니라 국방력에서도 대단한 능력을 보이게 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는건 어떤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