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조선 역사

숙종은 왜 환국정치(경신환국,기사환국,갑술환국)를 하였을까?

숙종국도감의궤



어린 숙종의 뛰어난 정치력


숙종은(1674~1720) 어린나이에 임금이 되었는데 그때가 14세 였습니다. 숙종이 뛰어난것은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뚜렸한 정치적인 식견으로 군약신강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군약신강은 왕권이 약하고 신하의 입김이 강한상태를 말합니다. 숙종은 1675년인 15나이게 왕의 권위와 효종의 정통성을 부정한 송시열을 함경도 웅천으로 귀향을 보냈습니다. 어찌보면 15세와 75세의 싸움에서 15세인 숙종의 승리로 끝난일입니다. 숙종은 환국이란 방식으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여러당파를 장악하였습니다. ※환국은 숙종 연간에 서인과 남인이 세차례에 걸쳐 정권을 교체한 사건을 말합니다. 


경신환국이란?


경신환국은 1680년(숙종6년)에 남인에서 서인으로 정권이 바뀐사건입니다. 숙종은 영의정 허적의 기름천막사건과 허적의 서자인 허견이 인평대군의 세 아들인 복창군,복선군,복평군과 역모를 꾸몄다는 허견역모사건을 빌어 100여명의 남인을 처벌하여 권력이 비대해진 남인을 견제하였습니다.




기사환국이란?


기사환국은 경신환국이 일어나고 9년후인 1689년에 장희빈의 아들인 경종을 원자로 책봉하려는 조치에 대해 서인들이 반대하면서 일어났는데 이사건으로 서인의 영수인 송시열은 제주도로 귀양가서 사약을 받았으며 서인계인 인현왕후는 폐위되고 장희빈이 왕비가 되었습니다. 또한 100여명에 이르는 서인들이 죽거나 유배되었고 권력은 남인이 차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갑술환국이란?


갑술환국은 기사환국이 일어나고 5년후인 1694년인 숙종 20년에 일어난 사건으로 중전 장씨(숙종의 어머니)가 숙빈 최씨(영조의 어머니)를 독살하려고 꾸몄다는 죄명으로 남인정권이 무너지고 서인정권이 힘을 얻었던 사건입니다. 숙종은 송시열,김수항,민정중을 사면하고 장희빈을 축출하고 인현왕후를 다시 왕비로 책봉하였습니다. 이때 서포 김만중은 유배지인 남해도에서 인현왕후의 폐위를 다룬 사씨남정기를 써서 숙종을 감화시켰다고합니다. ※사씨남정기란 소설가인 김만중의 한글소설로바른 품행의 사씨와 그녀를 시기하는 악한 첩 교씨가 그녀를 음해하기 위해 꾸미는 악행을 묘사한 소설로 나중에는 악행이 들통나 처형당하는 권선징악의 내용입니다.




숙종의 세가지 환국정치로 자신의 입맛에 맛게 당파를 장악하며 어린나이부터 뚜렸한 정치적인 식견으로 왕권을 강화하여 붕당정치를 이용한 뛰어난 정치력을 펼쳤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