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택스 프리(Tax free),택스 리펀드(Tax refund)가 가능한 사후면세점과 즉시환급제에 대해서


택스 프리(Tax free),택스 리펀드(Tax refund)가 가능한 사후면세점과 즉시환급제에 대해서


가맹점에 보면 텍스프리라는 간판이나 스티커같은것이 붙어있는것을 보신분이 있을것입니다. 이 가맹점을 사후면세점이라고 부르는데 사후면세점과 여기서 가능한 즉시환급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후면세점이란 무엇일까?


위에 말했듯이 나중에 면세해주는 것을 사후면세점이라 부릅니다. 면세점이라고 하면 대게 공항에서 출국하기 전에 모여있는 가맹점들을 면세점이라 부르는 정도 알고있을 것입니다. 사후면세점은 가격표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만 외국인이 구입을 하고 이 나라를 떠날때 부가가치세를 돌려받을 수 있는 가맹점을 사후면세점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과 같은 금액으로 구입하되 나중에 돌려받는 제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라고 하면 10%정도이지만 실제로는 약 7%를 돌려받고 2~3%는 대행업체의 수수료로 나가기 하기 때문에 실제 7% 정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구입한 영수증을 모아공항에서 TAX FEE,TAX REFUND 라고 되어있는 곳에서 부가세를 받아가면 됩니다. 텍스프리를 해주는 업체는 글로벌 텍스프리라는 곳을 예로 들 수 있으며 VAN사인 스마트로,나이스의 단말기가 있는곳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가맹점에 사후면세점을 신청하려면?


사후면세점을 하려면 사후면세용 단말기에서 나온 영수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후면세점 전용 단말기가 있어야 합니다. 일반 단말기는 되지 않고 전용단말기가 있어야 합니다. 대행업체와 계약을 맺으면 스티커나 간판을 무료로 설치해주며 전용단말기도 무료로 설치해줍니다. 대행업체는 건별 수수료를 받으며 나머지것들은 모두 무상으로 제공됩니다. 가맹점입장에서는 부담이 없는 것이죠.


사후면세점의 즉시환급제란 무엇일까?


사후면세점에서 구입한 물건의 세금을 공항에서 환급받으려면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환급창구에 줄을서 여행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해 1월부터는 사후면세점에서 구입할 때 바로 환급해주는 즉시환급제라는 제도가 생겼습니다. 즉시환급제는 사후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부가세를 빼고 구입 하는원리 입니다. 



외국인이 사후면세점에서 구입할 때 천원짜리를 구입하면 부가세 백원 빼고 구백원에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것이 즉시환급제라고 합니다. 금액에 대한 제약이 있는데 건당 20만원 이하 1인당 총 100만원 이하에 대해서만 즉시환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면 굳이 공항에 줄서서 창구에 대기하지 않아도 되므로 한결 편리해진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전면세점과 사후면세점의 세금면제 핵심은?


사전면세점과 사후면세점은 세금을 면제 해준다는 점은 같습니다만 개념은 다릅니다. 사전면세점(duty free)은 관세와 소비세인(부가세,개별소비세,주세,담배소비세)등을 포함해서 면제해주지만 사후면세점(tax free)은  부가세와 개별소비세만 면제되기 때문에 두 곳의 면세 가격차이는 큽니다. 



사후면세점의 오류


사후면세점은 규제가 심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는데 지역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되는데 절차상 큰 문제만 없으면 쉽게 쉽게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정은 있지만 처벌할 수 있는 규제가 없기 때문에 이를 악용해서 외국인 여행객에게 바가지를 씌우고 여행사와 짜고치는 불법영업도 생기고 있습니다. 


사후면세점과 즉시환급은 경기활성화 등과 같은 좋은 취지로 만들어졌지만 환급 절차도 간소화해야하고 가맹점 선별기준도 확실히 마련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부실한 제도 입니다. 중소기업들이 너나할것없이 택스프리 사업자로 등록하는등의 중계업체들도 기준이 마련되야 하니 갈길이 아직 먼것으로 생각됩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