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이들 낮잠에 대한 궁금증과 낮잠 잘재우는법



저희 세 아이는 가끔 낮잠 때문에 저희까지 수면 패턴이 어지럽혀질 때가 있어요.큰 아이는 지금 6살인데 제법 컸다고 낮잠을 자는 편은 아닌데 가끔 컨디션이 좋지 않다거나 활동량이 너무 많았다거나 하면 온갖 잠투정으로 우릴 괴롭히고는 잠이 들 때가 있어요.둘째 녀석은 지금 어린이집에서도 점심먹고 1~2시간 낮잠 자는 시간이 있어 주말에도 그 시간이 되면 졸려한답니다. 그런데 낮잠 안자는 언니랑 같이 놀려고 하다 보니 가끔 버티고 버티다 결국 오후 5~6시쯤 잠을 자기 시작해서 밤늦게나 새벽에 일어나서 자는 사람을 깨운답니다. 막둥이 녀석은 아직까지 다행히 낮밤 안바뀌고 밤에 잘 자는 편인데 이 녀석이 낮잠을 너~무 안자서 탈이라는....우리의 소원은 셋이 한꺼번에 낮잠에 들어주세요~~~지만 그럴 일은 없겠죠. ㅋㅋ

 

적당한 낮잠은 신체의 혈액순한을 원활히 하고 스트레스를 낮춰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죠. 특히 아이들에게는 일정 시간 낮잠을 자면서 체력을 보충해 주는게 좋아요. 낮잠을 제대로 자는 아이가 오히려 밤에도 잘 자고, 낮잠을 자지 않으면 집중력도 많이 떨어지고 더 보채기도 해요. (정말 저희 아이들의 잠투정은 어마어마하게 무서울 정도에요.) 이처럼 낮잠이 아이들에게 중요한데 문제는 아이 기분에 맞춰 아무 때나 잠을 재운다는 게 문제이죠. 전문가들은 아이들의 낮잠이야말로 제대로 된 스케줄 관리가 필요하다고 해요. 아기들의 경우에는 낮잠 패턴이 자주 변하는데 최소 백일은 지나야 일정한 낮잠 패턴을 보인답니다. 생후 4개월쯤 되면 하루에 3번까지도 낮잠을 자고, 6개월 부터 아침,낮, 오후 낮잠을 잔답니다. 3세 이전 까지는 하루에 2번 정도 낮잠을 자도 괜찮지만 5세 이전에는 1번 정도가 좋아요.



 

그럼 낮잠은 어떻게 잘 재울까?


(시간) 보통 1시간에서 최대 2시간을 넘지 않게 재워야 해요. 하루에 2번 정도 낮잠을 자는 3세 이전에는 오전에 한 번, 오후에 한 번 재울 것. 특히 오후 낮잠은 밤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오후 4시 이전으로 재우세요. 하루에 1번 낮잠을 잔다면 오후 2시 이전에 재워주세요.

 

(장소) 낮잠도 밤잠을 자는 곳에서 다시 말해 일정한 장소에서 재우는 게 좋아요. 편안히 누워야 숙면을 취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안아서 재우기 보다 눕혀서 토닥거리며 잠 들 수 있도록 하세요.

 

(방법)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빛에 의해 분비량이 조절되므로 눈으로 빛이 들어오는 낮 보다 어두워지는 밤이 되어야 많이 분비되요. 이 멜라토닌이 충분히 분비되어야 잠도 푹 잘 수 있고 서장호르몬도 많이 나오게 되요. 그러니 낮잠을 잘 때는 커튼을 치는 등 주변을 어둡게 해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아이를 무턱대고 재우려 하지말고 아이가 낮잠 패턴을 들일 때까지 일정한 시간에 엄마도 같이 누워 자는 것도 방법이에요. 

 

낮잠에 관한 시시콜콜 궁금증

 

Q. 아이가 낮잠을 자지 않으려 해요. 안 재워도 되나요?

3세 이하 아이들은 낮잠 시간이 부족할 경우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물론 5세 부터는 낮잠을 자지 않고도 생활이 가능하니 아이가 졸려하지 않다면 굳이 재울 필요는 없어요. 아이가 밤잠을 충분히 잔 뒤에 추가로 낮잠을 자는 건 괜찮지만, 5세 이후에는 낮잠이 아이의 밤잠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거든요. 낮잠으로 인해 아이가 밤에 잠을 안자게 되면 성장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아이가 낮잠 없이도 별로 지치는 기색이 없고, 낮잠 잔 날 밤중에 잠들기 힘들어하면 낮잠을 그만 재워도 괜찮아요.


 

Q. 아이가 낮잠을 많이 자는데 깨워야 할까요?


아이의 낮잠 시간이 길어지면 깨워서라도 그만 자게 하는게 좋아요. 하지만 이때 흔들어 깨우지 말고 조용히 안아 올려 바깥에서 햇빛을 쬐어 조심스럽게 깨우는게 좋아요. 밝은 빛이 눈으로 들어오면 멜라토닌 분비가 중단되면서 자연스럽게 잠에서 깰 수 있답니다.

 

TIP. 아이들의 적정 밤잠 시간


보통 만 2세 이하 아이는 최소 13시간. 3세는 12시간 밤잠을 자는게 좋아요. 4세는 11시간, 6세는 10시간 정도 자는게 좋고 이 정도는 자줘야 아이의 몸이 제 기능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