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촬영/사진 배우기

구글포토스(google photos)를 이용한 온라인 사진보관,저장방법과 오프라인 백업방법



스마트폰의 사진화소가 올라가고 센서의 기술이 좋아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을 수있기 때문에 정말 많은량의 사진을 보관해야 하는 의무가 생겼습니다. 계획을 세워서 보관하지 않으면 열심히 찍은 사진들이 스마트폰을 초기화하면서 모두 지워지는 그런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누구나 한번은 겪어보셨으리라 예상 됩니다.


대체 내가 찍은 많은 사진들은 모두 어디로 간것일까요? 이 말에 공감하는 분들은 대부분 관리의 부재가 있는분들일것입니다. 열심히 찍은 사진들이 사라지는것은 모아놓은 추억의 기억들이 지워지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 온라인으로 사진을 백업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으로 백업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백업방법으로는 여러 포털사이트나 사진,카메라회사에서 하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있습니다. 말은 클라우드라고 하지만 사진을 백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괜찮은 구글 포토스를 소개해드립니다. 온라인 백업방법으로는 각각의 IT관련 회사들에 의지해야 하는데 예로 예전에는 개인 홈피라고 할 수 있는 싸이월드에 사진을 올려 보관을 했습니다. 보관한다기 보다는 미니홈피에 올려두고 나중에 백업을 받을 생각을 하고 있었던거죠.



온라인 백업은 사이트의 유행이 지나가거나 회사가 않좋은 상황이 생기면 폐기될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폐기되기 전에 백업을 유저들에게 공지하게 되어있으므로 회사를 잘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의 사진백업사이트인 구글 포토스를 선택했습니다.



구글포토스의 경우는 구글플레이스토어 같은 마켓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포토스의 장점은 구글에서 정하는 특정사이즈 미만의 사진은 무제한 저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구글에서 정하는 사이즈가 작은 사이즈가 아닐까? 하시겠지만 사이즈도 1600만 화소의 카메라로 찍은 사진으로 제한이 되어있으며 그 이상의 큰 사진들은 15기가의 용량에 나눠담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화소로 지정을 해놓을 경우 1600만 이상의 사이즈는 1600만화소의 사이즈로 저장됩니다. 구글의 기술력으로 보다 좋은 화질의 사진을 적은 용량으로 구현을 했다고 합니다.



구글포토스의 장점은 위에서 이야기한 고화소 무제한 용량지원과 백업을 지정해두면 실시간으로 백업이 된다는 점입니다. 필자의 경우 와이파이가 켜져있을때만 스마트폰의 사진을 백업하게 설정해두었습니다. 카메라로 찍으면 스마트폰에 원본을 꼭 업로드해서 구글로 백업을 시키며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의 경우는 바로바로 백업을 하는 편입니다. 그럼 구글포토스가 놓지지 않고 모든 사진을 백업합니다. 저는 2012년 12월달부터 백업을 시작해서 지금은 13,000장 정도의 사진을 구글포토스에서 보관중입니다.




추가로 구글포토스는 저장된 사진들로 콜라주를 자동으로 만들어서 저정해주거나 사용자가 어디에 있는지 계산하여 위에 사진과 같이 어디에서 몇개의 사진으로 활동했는지를 구분지어 앨범을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보고 잘만들어졌으면 쓰시면 되고 아니면 무시하셔도 무방합니다. PC버전과 앱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편하게 사진을 볼 수 있고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앨범처럼 앨범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공유해 다운받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더욱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오프라인 백업의 경우는 직저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서 물리적인 공간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필자의 경우는 위에 온라인 백업과 오프라인 백업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카메라의 화소가 높기 때문에 가로 7200사이즈의 사진을 축소해서 보관하기에는 안타까워 하드디스크에 장당 20메가 정도 되는 사진을 따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백업의 경우는 항상 백업본을 남겨놔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드디스크에만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하드를 구비하여 백업을 또 해야합니다 이는 전산의 기본으로 하드디스크의 문제가 생겨 모두 날릴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물리적으로 다른 두군대의 하드에 보관해야하며 항상 두개의 하드를 싱크를 맞춰줘야 합니다. 귀찮긴 하지만 추억을을 가져가야 하니 어쩔 수 없는 방법이죠. 하여튼 열심히 백업중입니다.



어쩌다보니 오프라인 백업도 44,263장이 되었네요. 318기가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사진의 추억이 담겨있습니다. 점점 많아질수록 잃어버릴까 하는 조바심에 더욱더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사진이 많아져서 백업하는데 신경쓰고 금전도 아낌없이 보관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오프라인 백업에 대해서 제가 하고있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한장도 놓지지 않고 보관하는것이 중요한것이지  저장방법의 답은 없습니다. 예전에 마구 찍었던 스마트폰의 사진들은 이미 어디론가 사라져버렸지만 열심히 사진을 모으고 백업하고 놓지지 않으려는 마음가짐으로 상당량의 사진을 보유중입니다. 무심코 지나가버리는 사진들이 어디론가 버려지는데 여러분도 한조각 한조각의 추억을 모아 보관해보시는것이 어떤지요? 특히나 나이많은 부모님은 꼭 챙겨드리는게 좋습니다. 어른들은 어딜가도 열심히들 찍으시지만 그것들이 제대로 보관된다고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자녀분들이 챙겨주시는게 도리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Orangeline Blog가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