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 정기검사,종합검사 하기전에 알고가야 할 정보 정리

이번 금요일에 자동차 정기,종합검사를 받으러 다녀왔습니다. 보통 평일날 와이프가 다녀오곤 했는데 이번에 휴가를 내면서 제가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처음 다녀오면서 시간낭비 그리고 어리버리했기에 정보를 정리해서 모아봅니다. 자동차 정기,종합검사를 받을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저는 부천에 살고있기에 TS한국교통안전공단 부천 검사소로 갔습니다. 지도는 아래와 같으며 부천에서 멀지 않은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 검사소에 도착하게되면 도로에 1,2,3,4 라인이 그려져 있습니다. 1~3까지인곳도 있고 이부분은 검사장 규모마타 틀리기에 숫자가 적혀있다는것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와 자동차 대상은?


일단 정기,종합검사의 차이점이 궁금하실건데 나라에서 정한 대기환경규제지역은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습니다. 대부분 인구가 많은 곳인데요 서울외 모든 광역시와 인구가 많은 경기도,경상도,전라도가 포함이 됩니다(도에서 제외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나머지 지역은 정기검사를 받게 됩니다.경기도의 대부분의 시는 인구가 많기에 종합검진을 합니다. 본인이 정기검사를 받으면 살고계신 시에는 대기환경규제지역에 포함되어있지 않은 것입니다. 정기,종합검사를 받는 대상은 승용차의 경우 비사업용과 사업용으로 나눠지는데 비사업용은 차령이 4년이 초과된 자동차이며 사업용은 차령이 2년이 초과된 자동차가 대상입니다.






정기,종합검사의 주기와 비용은?


비사업용의 경우는 2년마다 사업용의 경우는 1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비용부분은 경차,소형차,중형,대형차로 나눠지는데 정기검사는 차 크기마다 다르며 17,000원~29,000원 사이 입니다. 종합검사도 마찬가지로 크기마다 다른데 48,000원~65,000원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출면제차와 무부하차의 경우 수수료가 적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경차가 아닌 승용차 및 2000cc 이하 SUV는 소형으로 분리되어 54,000의 정기,종합검사비용이 들어갑니다.






아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정기,종합검사에 가져가야 할 준비물은 정기,종합검사 받으라고 온 우편물과 자동차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누가와서 받는지는 따로 검사하지 않습니다. 왠만하면 월~목요일날 받는게 오래 기다리지 않고 좋습니다. 금,토는 1~2시간은 기본입니다.


1. 주변에 가까운 TS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를 방문한다.

2. 주차할 곳을 찾아 주차한다.

3. 접수하는 건물로 들어가 번호표(중요!!!)를 뽑고 기다리다가 접수하고 비용을 계산한다.(보통 서류작성 없음)

4. 접수받는분께 몇번라인으로 진입하라는말을 듣는다.

5. 해당 라인으로 줄을 선다.

6. 차례가 오면 검사하는분의 지시에 따라 나와서 진동번호표를 받고 대기실로 간다.

7. 진동이 울리면 검사결과 설명듣는곳에 가서 설명을 듣는다.

8. 결과를 받고 집에 간다.





저처럼 처음에 가서 어리버리 시간 낭비하시지 말고 위에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자의 곳곳을 디테일하게 검사하게 됩니다. 관능,ABS,하체,전조등,배출가서등 검사하니 100원짜리 하나 들고가셔서 커피 드시며 기다리시면 됩니다. 대기실에는 각 검사하는 항목이 보이니 그거 보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