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촬영

인물사진에 유리한 단렌즈 칼자이스 85mm 1.4 니콘 D800


칼자이스 렌즈가 세계 3대 명품렌즈 중 하나라는건 카메라를 만져본 사람들은 대부분 알고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칼자이스는 렌즈로 유명한 회사로 소니와 파트너쉽을 맺고 소니의 고급렌즈군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그래서 소니의 렌즈는 자동초점인 AF가 가능하지만 니콘이나 캐논의 마운트에는 수동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인물사진에는 85mm가 거의 최적화된 화각을 보여줍니다. 인물사진에 최적화된 렌즈중에 칼자이스의 렌즈인 85mm는 플라나라고 불리우는데 조리개 최대개방시 초점이 맞는 부분은 엄청난 해상력을 보여주고 배경흐림 역시 상당히 부드럽습니다.





또한 왜곡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인물사진에는 85mm가 가장느낌이 좋습니다. 니콘과 캐논에는 N렌즈와 L렌즈 구성으로 고급렌즈들이 있지만 칼자이스의 기술을 본따만든 렌즈로 아무래도 기술면에서는 칼자이스의 기술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칼자이스 오투스는 86미리의 렌즈구경을 가지고 있어 니콘이나 캐논의 70미리대의 구경과는 차이가 큽니다. 가격도 엄청나게 고가의 렌즈로 유명한것이 칼자이스렌즈 입니다. 현존 가장 화질좋은 순위로 칼자이스가 랭크될 정도로 명품렌즈 입니다.



플라나 모델은 85mm로 저는 니콘마운트이기 때문에 수동으로 제작되었으며 칼자이스의 렌즈의 맛을 보고자 큰맘먹고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진들을 올리니 렌즈의 느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카메라는 니콘 D800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