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물티슈의 위생대안 건티슈에 대한 정보와 제대로 활용하는 노하우


요즈음에 물티슈를 사용하는 빈도가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아이들을 키울때는 말할것도 없고 이제 회사에서도 일상처럼 사용합니다. 걸레를 사용했던 예전과는 틀리게 위생적으로 실용적인 물티슈가 대체 물품으로 뜨면서 인기가 하늘을 찌릅니다. 하지만 정확한 사용방법을 모르고 사용했다가는 세균번식에 노출이 될 수 있으므로 물티슈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봅니다.


티슈는 왜 인기일까?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예전에는 걸레나 가제손수건에 물을 적셔 물티슈처럼 사용했습니다. 아이들에 엉덩이를 닦는데 많이 사요앻ㅆ으며 매번 물에적셔 사용하고 빨아서 보관했습니다. 지금에 비하면 많이 불편했던게 사실인데 이것의 대체자가 바로 물티슈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필수품이 됐지만 첨가제와 보존제에 대한 논란은 끊임이 없습니다. 최근 아이들 위생에 신경을 많이 쓰는 엄머들 사이에서 물티슈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진 건티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도 이런 이유입니다. 건티슈는 말 그대로 물이 함유되지 않은 마른 티슈를 말합니다. 보통 순면과 레이온 원단 두 종류로 제조하는데 가제 손수건의 불편함을 덜고 물티슈에 함유된 보존제의 위험 가능성을 없앤 대안으로 탄생되었스빈다. 물티슈처럼 방부제나 첨가제가 들어가있지 않아 안전하고 물을 적시지 않으며 ㄴ가제 손수건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단 물을 부어 쓰는 번거로움이 있고 사용기한이 짧은 것이 흠. 이전에는 시판 물티슈에 비해 많이 비싼편이었으나 브랜드가 다양해지며 지금은 비슷한 가격대로 다운되었습니다. 가격대는 물티슈와 비슷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떻게 활용해야하나?


물티슈보다 위생적이기 때문에 약간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루에 사용할 만큼만 건티슈를 덜어 휴대용 지퍼백이나 플라스틱 용기에 넣고 건티슈가 촉촉해질 정도만 수돗물이나 정수기물 또느 ㄴ끓인 물을 부은 다음 꼭 짜서 사용하면 됩니다. 한겨울에는 물 온도를 조절해 따뜻한 물티슈로 사용할 수 있는게 장점이죠. 물을 붓지 않으며 일회용 가제 손수건이나 턱받이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데 용변 후 휴지 대신 쓰거나 모유수유 후 사용해도 되고 아기의 입안을 닦아주기에도 안성맞춤 입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 화장수 등을 적셔 화장솜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주방에서 행주나 키친타월 처럼 사용해도 됩니다.




건티슈 제대로 사용하는 법 정리

로 사용한다. 방부제나 첨가제가 함유되어 있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 세균번식이 쉽게 일어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쓸양만 덜어 물을 부어 사용하는것이며 물속에 있는 유기물이 세균 등에 의해 분해되는데 일반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 등은 유기물,실리카,미립자,무기물 등 성분을 함윻여 최대 이틀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기를 피해 보관해야 한다. 건티슈는 반드시 습기를 피해 햇볕이 들지않는 서늘한 곳이 보관한다. 물을 부어 물티슈로 쓸 때는 따뜻한 바닥을 피해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테이블 위나 선반 등에 두고 사용하는 게 필수입니다.


껑은 꼭 닫습니다. 한번 만든 물티슈는 밀폐용기의 뚜껑을 꼭 닫아두는것이 중요합니다.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아 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해 세균 번식이 일어나기 쉽고 수분 또한 쉽게 날아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대용 케이스를 활용합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대용량으로 포장되어 사용하기 번거로웠던게 사실입니다. 최근 출시된 제품들은 40~70여개로 포장되어 있어 사용이 더 간편해졌습니다. 브랜다마다 플라스틱 용기가 따로 나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집에서 사용할 때는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고 외출할 때는 휴대용 지퍼백을 사용하면 간편합니다.


단의 생산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건티슈의 경우 인도나 중국산 저가형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을 선택할때 생산지를 꼼꼼히 확이하는 게 좋습니다. 원단을 생산하는 공정상 물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때 세균에 노출되거나 해상 컨테이너를 통해 수입되는 운송과정에서 내부 온도 및 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이나 녹차를 넣었을 때는 사용기한을 꼭 준수해야 합니다. 건티슈를 적실 때 녹차 우린 물을 사용하거나 아로마 오일을 한두방울 첨가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방부제가 전혀 들어짔지 않기 때문에 최대 2일이내에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와같이 건티슈는 일반 마른행주,걸레의 용도는 물론이고 이외 응용하여 여러가지로 쓰임이 많습니다. 물티슈의 위생상태에 흔들리지 않고 약간의 번거로움으로 아이들의 위생환경이 좋아진다면 충분히 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