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촬영/사진 배우기

동영상 촬영시 DSLR,미러리스 카메라의 장점



동영상 촬영시 DSLR이나 미러리스같은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경우 어떤 장점이 있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로 드라마,예능프로를 촬영하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티비를 보실때 사진을 찍는 느낌의 사진이 가끔 보이는데 아웃포커싱된 사진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좋은 느낌의 포커싱을 동영상으로 보여주는것은 렌즈교환식 카메라의 최고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렌즈는 사진을 목적으로 제조 되었기 때문에 동영상촬영의 환경에서 연속적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주지 못하며 초점을 맞출때 렌즈모터에서 구동음이 발생해 동영상에 포함되어 녹음이 되기도 합니다. 



카메라 제조사에서는 최근 발매된 일부 렌즈의 모터를 동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예로 캐논의 STM이 대표적인데 스테핑 모터라고도 불리는 STM은  동영상 촬영 같은 연속적인 촬영에 설계되어 초점을 맞춰도 소움이 거의 나지 않습니다. 소니의 NEX 시리즈 카메라에 사용되는 렌즈 역시 유사한 구조여서 동영상 촬영시 부드러운 AF가 가능합니다. 



꼭 위와 같이 동영상에 최적화된 렌즈가 아니래도 요즘은 기술이 좋아져 조용하고 빠른 초음파모터 라던지 기술이 좋아져 자연스러운 AF로 촬영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부족한 부분은 있겠지요. 손떨림방지라던지 동영상에 최적화된것이 아무래도 유리한것은 확실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을 렌즈 교환식 카메라에서 커버를 해준다면 정말 괜찮은 동영상 촬영기기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몇개의 드라마에서는 풀프레임 DSLR을 이용하여 촬영한 예도 여럿있습니다. 요즘도 계속 시도되고 있는데 요즘은 1:1 인터뷰시 사용하는것을 자주 봤습니다. 


요즘의 예로 캐논의 70D의 경우는 CMOS의 이미징 센서에 독특한 듀얼 픽셀 구조를 구축해 동영상 촬영시 AF속도를 한층 높였으며 최근 발매된 렌즈에는 기본적으로 동영상에 유리한 스테핑 모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DSLR로 동영상을 본격 동영상 촬영을 하신다고 했을는 꼭 AF와 관련된 사양을 파악하시고 유리한 카메라,렌즈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