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집

배다리생막걸리를 구하러 배다리술도가를 찾다.(배다리박물관은 영업중지중)


한때는 일본주인 사케에 푹 빠져 사케만 마시던 시절이 있었으나 요즘은 막걸리에 푹~ 빠져 있습니다. 일단 몸에 나쁜술보다는 간간히 몸에 좋은 성분도 있는술을 마셔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찾던 중 장에 좋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는 막걸리를 선정해서 메이커별로 모두 마셔보고 내 입맛에 가장맞는 막걸리를 찾자는 생각에 여러가지 막걸리를 마셔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목동역 주변에 주전 이라는 전통주집에서 배다리생막걸리를 추천받아 맛보게 되고 어딜가나 막걸리를 찾게되었습니다. 그 막걸리 중에 배다리생막걸리가 정말 맛있는데 주변에 팔지않아 인터넷을 뒤지던중 일산 고양에 배다리박물관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주말에 온가족과 술을 찾아 떠났습니다.



막걸리를 맛보고 싶으신분이 있으면 일반 막걸리가 아닌 생막걸리를 추천합니다. 일반 막걸리는 유통기간이 1년씩 되는데 그 맛은 정말 끔찍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입맛이 그렇습니다. 생막걸리의 경우 유통기간이 1~2주정도로 일반 막걸리에비해 많이 짧습니다.





하지만 생막걸리는 마치 일반맥주먹다가 생맥주먹는 느낌이랄까? 비유가 적당하지 않네요. 여튼 맛있습니다. 보통은 마트에서 많이 팔리는 장수막걸리들을 많이 마시는데 장수막걸리의 경우는 유통을 잘해서 우리나라 어디 마트나 편의점에서 모두 보실수 있는 경우이고 지역 곧곧에 숨어있는 맛있는 생막걸이들이 많습니다.




막걸리를 추천하자면 탄산이 있고없고로 구분을 하여 탄산이 들어가고 맛있는 막걸리로는 지평생막걸리 그리고 탄산없이 시원함과 깔끔함을 느낄 수 있는 배다리생막걸리를 꼭 추천합니다. 지평생막걸리를 마셔보면 역시 지평이 최고지~ 라는말이 나오며 배다리생막걸리를 마시면 역시 배다리가 최고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정말 둘다 맛있습니다. 지평막걸리는 양평쪽으로 가야 총판인지 술도가인지가 있어서 거리때문에 배다리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마트나 이런곳에서는 거의 팔지않고 배다리술도가 주변에 하나로마트에만 유통한다고 하시더군요.



처음에는 배다리박물관에서 막걸리를 구입할 수 있다고 해서 배다리박물관을 네비에 찍고 찾아갔으나 공사하고있는 건물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주변분들에게 물어보니 잠시 이사를 갔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대략적인 위치를 설명해주었는데 물어물어 배다리술도가를 드디어 찾았습니다.



술도가의 느낌보다는 세련된 주막집에 느낌이 듭니다. 프렌차이즈를 하시려고 하시는지 궁탁이라는 브랜드의 주전집도 같이 있었습니다. 일반 술집에서 배다리생막걸리의 가격은 4천원에서 6천원사이 입니다. 이곳 배다리술도가에서는 1500원식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배다리박물관은 왜 그렇게 되었냐고 물어봤는데 전체적으로 힘들어서 유지하는게 쉽지 않은것 같았습니다. 궁탁에서 가족이 모여 감자전을 시켜서 배다리막걸리를 열심히 마시고 왔습니다. 감자전을 주무했는데 저는 감자전을 좋아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정말 담백하고 맛있는 감자전을 맛봤습니다. 배다리생막걸리와 함께 말이죠 ^^


궁탁내부에 들어가면 예전에 박물관에 있었던 그런 장식품?, 조형물? 등이 간단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특히 박정희 대통령이 서거할때까지 십몇년동안 즐겨마시던 술이라고 합니다. 막걸리 아래부분에도 적혀있더군요. 배다리술도가의 예산ㄹ의 신문기사가 있었는데 인용해서 간랴하게 적어봅니다.



대통령의 단골 배다리생막걸리


배다리생막걸리는 역사적인 술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66년 초여름에 고양 한양골프장을 갔다 돌아오는 길에 북어 안주에 찍어먹을 된장을 얻으려다 양철지붕으로 된 허름한 식당인 실비옥을 찾았다고 합니다. '이 막걸리 맛이 아주 좋은데 양조장 이름이 뭐요?" 라고 박대통령이 물었을 때 안주인은 원당양조장의 술이라고 답했다고합니다.



박대통령이 물어본 양조장이 배다리술도가의 모태인 능곡양조장이었습니다. 박 사장은 1966년부터 1979년까지 매주 한차례 정기적으로 한말 내지 두 말씩 정보과 형사를 통해 꼬박꼬박 청화대에 납품했다고 합니다.



막걸리와 감자전을 맛있게 먹고 내부를 한번 붙어본다음 막걸리를 8병을 구입하고 집으로 나섰습니다. 배다리생막걸리는 5대째 내려오는 전통기섭에 더해진 현대과학의 생산시설로 깔끔하고 상퀘한 뒷만ㅅ을 구현하는 배다리술도가에서 준비한 술이라고 광고를 했습니다.



유통기술을 발전시켜 전국으로 유통하면 참 좋을텐데요. 유통기간이 너무 짧아 유통하기 쉽지 않다는게 정말 아쉬웠습니다. 이곳에서는 택배 주문도 한다고 하는데 사고가 많이 일어나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막걸리들은 배달하다가 흐르고 새고 하는 일이 빈번한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가 사고라고 말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말을 이용해 배다리술도가를 찾아 막걸리에 대해서 궁금한것도 물어보고 저렴하게 정말 귀한 배다리막걸리도 구입해보고 모험을 하다온 느낌의 하루였습니다. 혹시나 막걸리를 추천받으시거나 하는 분들은 일반 막걸리집에서 사과,청포도 이런 믹싱막걸리보다는 배다리술도가에서 맛나게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배다리막걸리를 한번 드셔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