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예비부모 필수!! 국민행복카드 혜택 및 신청방법 정리


2015년 3월에 출시한 아이행복카드 출시에 이어 임신,출산진료비와 청소년 임산부 혜택을 하나로 모은 국민행복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다양한 혜택을 카드한장으로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임신예정인 엄마라면 상당히 매력있는 카드라 생각됩니다. 필자의 경우는 국민행복카드라고 해서 국민카드에서 나온 행복카드인가? 라고 오해를 했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그래서 알아볼겸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기초정보를 모아 포스팅해봅니다.


아이출산부터 육아,유치원등 아이들에 대한 정부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라면 어쩔 수 없이 하나둘 카드가 늘어나게 마련이죠. 미어터지는 아이엄마의 지갑을 보고 있노라면 정말 답답합니다. 하나 둘 카드가 늘어나 흘려도 모를정도로 불어터진 지갑을 보면 또 필수적인 카드들이 대부분인것에 또 놀라게 됩니다. 절차도 번거롭고 육아에 지친 엄마들은 점점더 괴로워집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에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하는 고운맘카드와 청소년 임산부 전용 맘편한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국민행복카드가 탄생했습니다. 싹다 짤라버리고 하나만 가지고 다니면 되는 희소식이죠. 일단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면 전과 동일하게 출산예정일로부터 60일까지 진료비를 50만원 청소년임산부는 12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인신부터 보육료 및 유아학비결제까지 카드 한장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유아보육료를 지원했던 아이사랑카드 그리고 유아학비를 지원했던 아이즐거운카드가 통합된 아이행복카드 바우처를 추가할수 있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 하나로 싹다 정리할 수 있다는점이 이 카드에 핵심이라 생각됩니다.







국민행복카드 카드사별 혜택 정리


국민행복카드는 현재 세가지 카드사에서 발행 하는데 그중에 개인적으로 혜택을 보고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삼성카드만 사용이 가능한 코스트코를 사용하려면 기존삼성카드를 폐기하고 삼성카드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행하는방법 정도가 예로 될것 같습니다.


비씨 국민행복카드


비씨 국민행복카드는 세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A-Type의 경우는 병원,조산원,산후조리원에서 지원금을 제외한 5%할인 G마켓,옥션등 온라인쇼핑몰 그리고 대중교통요금 5% 할인의 혜택이 있습니다. 추가로 커피빈,까페베네 20% 아웃백,TGIF,VIPS에서 10%할인이 가능합니다. B-Type은 어린이집,유치원,학원관련 업종에서 지원금 제외하고 5%할인이 가능하며 놀이공원 그리고 커피,외식전문점은 A-Type과 같습니다. 본인이 자주가는 커피숍을 찾아 선택하면 될것 같네요. C-Type은 국내 에코머니 가맹점 의료,육아서비스 대중교통 결제시 에코머니를 적립하는 혜택이 있습니다.발급처는 전국 IBK기업은행,NH농협,대구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 영업점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 국민행복카드


롯데 국민행복카드는 롯데관련 혜택에 강한데 롯데마트,롯데홈쇼핑,지마켓,인터파크등 주요 쇼핑몰 5% 병의원,약국,산후조리원 5% 할인이 됩니다. 대중교통 10%할인 이동통신요금,토이저러스,키자니아 일부점 할인이 되며 보육,학원,놀이시설 10%청구할인 추가로 롯데계열사 우대혜택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출산,육아특별 서비스가 있으니 조목조목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발급처는 당연히 롯데백화점이나 롯데카드 지점이 되겠지요?


삼성 국민행복카드


삼성카드는 서점,학습지,문화센터,커피전문점,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할인이 되며 CGV,할인점,홈쇼핑,병원에서 결제시 빅포인트 적립됩닌다. 추가로 삼성카드 계열인 신세계,이마트 포인트적립등이 있습니다. 발급처는 삼성계열인 신세계,세마을금고등이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은?


일단 위에 카드를 참고하시고 문의처가 있으니 꼭 전화해서 발급처를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카드 신청방법은 기본적인 신청서류가 필요하고 특정인을 위해 발급된 카드기 때문에 산부인과 또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임신확인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나 카드사에 방문해 제출해야합니다. 이때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와 함께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의료비의 경우 신청서류와 ㅅ임신확인서를 사회서비스 전자 바우처에 접속해 신청하면 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www.socialservice.or.kr)에서 신청하시고 출산후에는 주민센터나 복지로(www.bokjiro.go.kr)라는 사이트에서 보육료 및 유아학비지원을 신청하면 국민행복카드로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전자바우처를 추가할 수 있는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사이트


이전에 고운맘카드 또는 맘편한카드를 발급받아 이용중인 임산부는 지원기간이 끝날 때 까지 사용하던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는 전에 발급받았던 카드사에서 같은카드를 발급받아 지원기간이 끝날때까지 일단 써야 합니다. 만약 전에 지원기간이끝난 사용했던 고운맘카드,맘편한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며 사전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다면 바우처기능만 추가해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카드를 재발급할 필요없이 소지하고 있던 카드에 지원기능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후 임신했으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만 추가해서 사용하면 되는것이죠. 비씨카드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고 쓰는데 다시 삼성카드나 롯데카드로 중복해서 발급하는건 가능하지만 바우처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카드사는 1개 입니다. 하나의 카드사를 선택해서 바우처 기능을 추가해야하며 이렇게 바우처기능을 다른카드로 옮기려면 변경되는 카드사의 접수처에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지원하는 신한,현대,삼성,국민,롯데,하나,우리,시티,농협,IBK기업은행등이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행복카드 3사이외에도 국민행복카드를 추진하는 카드사들이 많습니다. 특별히 혜택이 많은 카드위주로 정보를 드렸으니 개인적으로 잘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이 블로그는 광고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정보만 참고하시라고 드렸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부와 카드사가 짜고 강제로 카드를 만들어 쓰게 하는것 같지만 지원을 받으려면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맘은 접고 가장 유용한 카드로 선택해서 지원금을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