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환절기 건강에 좋은 음식정보



환절기에는 뭐니뭐니 해도 우리 아이들 건강을 잘 다스려 줘야해요.아이나 어른이나 갑작스런 계절 변화에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 등에 걸리기 쉽죠(지금 저희 최씨네 세 녀석들 모두 찬바람이 시작됨과 동시에 코 밑은 지저분하고 하루 종일 훌쩍대는 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환절기에는 칼로리는 낮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먹어주는 게 좋아요.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특히 비타민이 많은 제출 과일을 먹어주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꺼에요.오늘은 환절기에 우리 아이들 면역증진에 도움되는 방법과 식품들이 뭐가 있는지 포스팅 해볼께요.^^ 

 

날이 추워지면 몸의 활력이 떨어지고 그만큼 신진대사가 위축되요. 그래서 무엇보다 몸의 신진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활동량이 적은 겨울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면 자칫 소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달고 짠 음식은 과식을 하게 만들고 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되도록 음식을 싱겁게 조리해서 먹이는게 좋아요.

 

♪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 과일 먹이기


비타민은 감기를 예방하는 필수영양소로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과일 껍질에는 과육의 4배가 넘는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껍찔째 먹는게 좋아요. 껍질에 있는 농약이 걱정 된다면 유기농 과일을 골라 껍찔째 먹이거나 잼, 믹서에 갈아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좋아요.

 

♪ 해조류&발효식품도 충분히 섭취


미네랄과 비티만이 풍부한 해조류는 겨울철에 섭취하기 좋은 식품. 발효식품은 장을 튼튼하게 해줄 뿐 아니라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줘요. 미네랄과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 된장, 청국장 등을 자주 먹이세요. 그리고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플레인 요구르트를 간식으로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




 

♪ 음식은 미지근하게 먹이기


어떤 음식이든 겨울철에는 아이에게 미지근하게 먹이는 것이 기본이에요. 따뜻한 음식이다고 너무 뜨겁게 먹이면 아이가 잘 먹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성질이 찬 음식은 피하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미지근한 정도로 해서 먹이세요.

 

♪ 수분 섭취는 수시로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따뜻한 물이나 차를 수시로 마시게 하세요. 특히 기침, 가래, 코감기 등에 도움이 되는 유자차, 오미자차, 영지버섯차 등 한방차를 수시로 먹이면 감기 예방 효과와 치료에 효과적. 또한 배와 대추, 도라지를 넣고 끓인 차는 온 가족이 물처럼 평소에 꾸준히 마셔주는 것도 좋아요.

 

Tip. 면역 증진에 도움 되는 식재료 6지


① 아삭아삭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면역 반응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C의 공급원. 또한 면역 체계를 통제하는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B군이 풍부해요. 강력한 항암물질인 설포라펜도 들어있어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하고, 풍부한 섬유질이 해독 작용을 도와요.


 

② 달콤한 바나나


우리 몸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성분인 비타민B군이 풍부해요. 면역력 증강에 좋은 비타민C의 공급원이며, 체액과 신경 기능을 조절하는 칼륨, 섬유질도 다량 들어 있어요. 특히 B5가 풍부하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는 능력을 향상 시켜요.

 

③ 고소한 견과류


호두, 잣, 땅콩 등 견과류에는 필수지방산,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요. 또한 ㅎ아산화작용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해요. 또한 비타민E 함량이 높아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도 있어요.

 

④ 현미


비타민B군이 풍부할 뿐 아니라 근육과 피부, 모발을 만드는 데 필요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요. 아연의 풍부한 공급원이자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마그네슘, 인, 구리 등 미네랄도 소량 들어 있으며, 섬유질도 풍부해 소화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⑤ 연어


오메가3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 오메가3지방산은 백혈구의 활동을 조절하고 항염 작용을 하며, 심혈관계를 보호하고, 심장병의 위협을 낮춰준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조절하는 데 고움이 되고 비타민 A·D, 엽산, 셀레튬 등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⑥ 육류


성장기 아이라면 육류는 충분히 섭취해줘야 해요. 고기에는 조직을 건강하게 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필요한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거든요. 또한 비타민B2가 들어 있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감염에 대항하는 면역세포를 생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올 겨울에도 아이가 아프지 않고 씩씩하고 건강하게 지내길 바라신다면 알려드린 식재료소 맛난 음식 만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