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에 대한 궁금증과 초기증상,치료법,합병증에 대한 이야기

대상포진에 대한 궁금증과 증상,치료법,합병증에 대한 이야기


몇개월 전부터 주변에 지인들이 대상포진에 거렬ㅆ다는 말을 여러번들었습니다. 대상포진이 피부병으로 알고있었는데 왜 그병이 힘든지 이해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번기회에 대상포진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대상포진에 대한 궁금증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홍반으로 둘러싸인 수포성 발진이 몸에 한쪽 부분에 나타나며 병변 부위의 가려움증 또는 통증을 동반합니다. 이전에 수두를 겪었던 사람들 중에서 수두의 원인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안에 신경절에 잠재되어 있다가 재활성화되어 발병하게 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대상포진의 징후는 발진 발생 며칠 전부터 발진이 일어날 피부 주변이 가렵고, 따끔거리거나 통증이 느껴집니다. 대상포진의 징후는 일반적으로 통증을 동반한 수포성 발진이 몸 또는 얼굴의 한쪽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발열,두통,오한,배탈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는 대상포진 후에 신경통,시각 장애,세균 중복 감염,운동신경 마비,흉터등이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징후와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대상포진은 대체로 얼굴이나 몸의 한쪽에서 띠 형태의 통증을 동반하는 발진으로 나타납니다. 수포 형태의 발진은 대체로 10일 이내에 딱지로 변하고 4주내에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들 중에는 발진이 더욱 넓게 퍼져 수두발진과 유사하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급성통증을 평가한 한 연구기관에서는 대상포진 환자들 중 96%가 급성통증을 엮었고 이들 중 42%는 대상포진과 관련한 가자 심각한 통증은 끔찍하고 몹시 고통스러웠다고 응답했다고 합니다. 이런걸 보면 대상포진의 통증은 대단한걸 알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에는 무엇이 있을까?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이 가장흔한 합병증으로 발진이 사라진 이후에도 대상포진이 있었던 부위에 심각한 통증이 지속됩니다. 이 신경통은 고통스럽지만 대체로 몇주나 몇달 후 사라집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간 지속 될 수도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신경통이 나타나기 쉽고 더욱 고통스러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두번째로 대상포지눟에 시각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환자들 중 25%이내의 확률로 눈에 대상포진을 겪으며 이들 중 절반정도는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안질환 및 시각상실을 겪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얼마나 위험할까?


40세 이상의 미국성인의 99%이상은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약 3명 중 한명이 일생동안 대사포진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한해동안 약 48만명이 대상포진으로 인해 진료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어떤 경우 대상포진의 위험성이 높아질까?


수두병력을 가지면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습니다. 대상포진은 잠재되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1차적인 위험요인이자 필요한 전제조건은 수두를 앓았던 경험입니다. 따라서 수두를 앓았던 경험이 있는 모든 성인들은 대상포진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두번째로 연령입니다. 50세 이후에는 연령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대상 포진의 위험성과 중증도가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대상포진의 약 70%가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타 위험요인으로 면역성의 변화와 특정질환에 감염되었을 경우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건강을 유지하셨지만 60세가 넘으신 지인께서 건강하셨는데 대상포진을 겪으며 상당히 고통스러워 하는 상황을 지켜봤습니다. 주변에 젊은 지인들은 일주일내에 완치가 되었으며 나이든 어르신들은 거의 1년가까이 엄청난 고생을 하시는것을 보고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몰랐던 대상포진으로 인한 심각한 고통과 후유증등은 인생을 고달프게 할 수 있으니 각별이 주의해서 건강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