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전동킥보드 JOYOR or KOON X5s와 Y5s 시리즈 비교 구입기


이번에 아이들과 공원다니며 타려고 전동킥보드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구입하면서 얼마나 비교하고 고민했던지 찾을때 정보가 너무 없어 비교하기에 너무 힘들었습니다. 이에 제가 경험했던 정보들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이글은 비전문가의 글이며 구입하기까지 내용을 담았으니 참고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상황을 이야기하면 주변지인이 JOYOR X5S를 구입했고 제가 X5S를 타보고 Y7을 구입했습니다. 여기서 Y시리즈가 맞는가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X5S는 X시리즈를 Y7은 Y시리즈와 비슷하니 적당하게 참고해주세요.




전동킥보드 JOYOR or KOON X5s와 Y5s 시리즈 비교 구입기


X5S시리즈와 Y5S를 비교를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일단 JOYOR와 KOON은 같은 제조사 같았습니다. 제질 품질도 거의 비슷했고 아마도 수입회사가 다른것 같습니다. 중국에서는 KOON으로 우리나라 수입시에는 JOYOR라고 붙이는것 같습니다. 이부분은 자세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느낀부분이니 참고하세요.


일단 X시리즈는 앞에 스프링(쇼바?)가 한개입니다. 하지만 Y시리즈는 앞뒤로 2개씩 있습니다. 이부분은 실제 타봤을때 충격차이가 상당히 심했습니다. X시리즈의 경우는 특히 뒷부분이 많이 딱딱했고 충격도 바로 발바닥에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Y시리즈의 경우는 앞뒤 2개의 스프링때문에 충격이 X에 비해서는 거의 10%수준에 충격이 전해졌습니다.


두번째로 바퀴의 크기 입니다. X는 8인치 Y는 10인치로 출시되었는데(지금은 X도 10인치도 있더군요) 바퀴크기의 차이 2인치가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크기에 따라 타이어도 더 두꺼워지기에 더 큰것 처럼 보입니다. 이부분은 자세히 확인하지 못했지만 X의 8인치타이어는 안에 공기가 들어있지 않은 타이어로 기억됩니다. 아마도 노면에 타이어가 닿았을때 승차감에 차이가 있습니다.


세번째로 브레이크 차이 입니다. Y는 앞뒤로 휠을 잡는방식에 브레이크가 달려있고 X시리즈는 뒤인가 앞에 하나가 있는데 휠잡는 방식은 아니고 마찰을 주는 방식으로 기억이 됩니다.(휠은 아니었던것 같습니다.) Y시리즈는 휠이 바퀴부분에 닿는 소리가 간혹 나긴하는데 좀 다니다 보면 없어진다고 합니다. 아직 제꺼는 식식~거리는 소리가 살짝 납니다.(약간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네번째로 계기판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은 업그레이드 되서 나오고 있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하지만 지인의 X시리즈의 경우는 흑백이었고  Y는 컬러였습니다. 그런데 흑백이 더 잘보이더군요. 컬러는 보이는 각도에 따라 잘 안보일때가 있었습니다. 도난방지기능은 요즘제품은 다 주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아주 허접합니다. 기능은 쓸만해보이는데 아직 사용은 안해봤습니다. 진짜 1000원정도로 보이는 자동차키 같이 생긴 키를 주는데 정말 허접합니다.(뽑기로 뽑는수준보다 낮게 생겼습니다. 재질도 마찬가지...)


다섯번째 배터리는 아마도 X7버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비교하는게 X5S와 Y7이기 때문에 배터리 사이즈는 상당히 차이가 났습니다. 거리는 2배가량 차이가 나는데 Y7은 한번충전에 100키로 정도의 거리를 갈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구입한지 한달이 되가고 주말마다 많은 거리는 아니지만 40키로미터 이상 탔는데 아직 배터리가 반이하로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발판에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두깨는 두배가량 두껍습니다. 


여섯번째로 뭐 더 할게 생각나지 않는데 마지막으로 무게 입니다. X시리즈는 한손으로 들면 살짝 무거움을 느끼는 무게입니다. 15kg으로 되어있는데 딱 그정도 무게입니다. Y7의 경우는 22키로라고 되어있는데 솔직히 30키로 이상으로 느껴집니다. 제 경우는 정말 무거웠습니다. 한손으로 들다 몸다칠것 같은 무게로 지인도 들어보더니 깜짝 놀랐습니니다. 일단 바퀴크기와 배터리 등이 영향이 큰것 같습니다.



제가 구입할때는 X시리즈가 관세도 포함해주고 40만원 조금 안되는 수준이었고 Y의 경우는 관세도 8만원가량 내고 50만원정도 주고 샀던기억이 납니다. 금액은 계속 업그레이드 되면서 변하고 있는 추세니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원래는 Y5S PLUS라는 제품을 구입하고 싶었는데 제품이 없어서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더 파워가 강한 모델이라 욕심이 났는데 금액은 +10만원 이상 되는것 같더군요. 


마지막으로 무게때문인지 모르겠는데 힘은 X5S가 더 좋았습니다. 같은 힘을가지고 있지만 바퀴가 작고 가벼운것이 힘을 더 받을 수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승차감이 좋은 Y7이 여러가지로 좋긴했습니다.



비전문가의 시선으로 급하게 주저리주저리 적었는데 오타등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구입하고 타보며 이런 차이를 느꼈으니 참고하셨으면 좋겠고 구입하실때 중국에 저렴한 제품인것을 꼭 인지하셔야 합니다. 제품이 아주 깔끔하지는 않습니다. 약간에 하자가 있을수도 있고 마무리등이 잘 안되있을수도 있으니 이점은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직구가 아니면 50만원이상 차이가 나니 직구를 안할수도 없네요. 잘 생각하셔서 좋은 쇼핑하시기 바랍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


※ 본 블로그의 링크는 환영하지만 글 및 저작권이 있는 사진에 대한 복사는 저작물의 불법사용으로 신고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