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개월수(0~24개월)에 맞는 아기 문화센터 수업 뭐가 좋을까?



이제 가을학기 문화센터 수업이 대부분 끝났을 듯 싶네요.저희 딸 아이도 가을학기 마감하고 12월부터 겨울학기가 시작되었네요.여러분들은 아이들 문화센터 수업을 언제부터 보내셨나요?저 같은 경우에는 큰 아이때 첫아이다 보니 뭐든 이것저것 시켜보고 싶고 아이에 관한거면 뭐든 관심을 가지던 때라 생후 9개월 부터 문화센터 수업에 참여를 했답니다.


◈ 엄마와 함께 첫 문화센터 수업을 [0~12개월]

 

시각, 청각 등 오감 발달과 엄마와의 스킨십을 통한 두뇌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에요.보고, 듣고, 냄새를 맡는 등의 모든 경험과 활동이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는 시기이므로 엄마와의 스킨십 놀이활동이나 아이의 오감 발달을 돕는 수업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이 시기에는 교육적인 효과보다 그냥 아이와 수업에 참여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데 의의를 두세요. 어떤 강좌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첫 수업은 생후 6개월부터


아이를 처음 문화센터에 보내기 가장 적당한 시기는 생후 6개월 전후. 생후 6개월이면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해 보이는 사물에 손을 뻗쳐 잡을 수 있는 등 이전보다 신체활동이 원활해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한 달 차이도 성장 발달 차가 크기 때문에 아이의 '첫 문화센터 수업'으로는 월령대의 폭이 좁은 것이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데 더욱 효과적이에요.

 

아이의 오감을 자극 하는 수업


생후 0~12개월 아이들에게는 보고 듣고 만지는 모든 활동이 교육이 되요. 율동, 노래, 베이비 사인 등 아이들의 오감을 고루 자극하는 통합놀이 프로그램을 선택하세요. 소리가 나는 딸랑이나 장난감, 굵은 선과 원색으로 표현된 그림책 등을 활용한 수업을 듣는 것이 좋아요.

 

스킨십을 통한 신체놀이 수업


엄마의 애정어린 손길을 받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면역력이 높을 뿐 아니라 두뇌 발달도 활발히 이루어 진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엄마와 신체 접촉을 하며 주의를 끌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어요. '베이비 마사지', '베이비요가' 등 놀이나 마사지를 통해 엄마와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유도하는 활동은 아이에게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정서발달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문화센터의 최적기 13~24개월

 

부모의 말을 알아듣기도 하며 단어 습득도 빨라 점차 수업을 이해하는 능력이 생겨요. 걷고 달리고 올라가는 등 원활한 신체 움직임도 가능해 예전보다 들을 수 있는 수업도 다양해진답니다.

 

어떤 강좌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언어 발달 도와주는 수업

언어 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뤄지는 시기에요. 책을 읽어주는 등 아이의 언어 발달을 돕는 수업을 선택하면 훨씬 도움이 되요. 줄거리가 있는 그림책을 좋아하는 시기이므로 창작동화나 구연동화 등으로 이뤄진 수업을 선택하는 것도 좋아요. 일방적인 듣기는 언어 발달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엄마나 선생님과 대화를 나누는 수업 방식을 택해야 해요. 언어 발달이 급속히 진전되는 시기이나 아이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또래보다 말이 더디다고 해서 더 많은 수업을 들을 필요는 없어요. 아직 말을 처음 배우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해요.

 

다양한 신체활동 하기


생후 12~15개월 아이들은 혼사 서고 걷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신체활동을 하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며 시도하는 모습을 보여요. 신체를 탐색할 수 있는 수업을 들으면 아이가 다양한 신체 사용 기술을 습득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넓은 공간에서 걷고 뛰고 구르는 등 동적인 활동 위주의 수업이 적절해요. 흙이나 모래, 물놀이 등 다채로운 재료를 활용한 수업은 표현력과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줘요.

 

엄마와 함께 듣기


생후 12~24개월 아이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표시하기도 하며 무엇이든 혼자 해보려는 경향을 보여요. 이 시기에는 집단 활동과 개인 활동이 적절히 섞여 있는 수업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타인과의 시간과 혼자 하는 놀이 시간이 적절하게 조화될 때 아이가 가장 편안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독립심이 강해지는 반면 아직은 또래끼리 상호작용이 미흡하므로 아이 혼자 수업에 참여하게 하는 것보다 엄마와 함께 듣는 수업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해요.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시면 더많은 이들이 글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