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의 꿀같은 재미 다음 메인포스팅 과 선정 기준은?

블로그를 하면서 몇몇 유입이 검색을 통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유입이 됩니다. 하지만 초보 블로거들에게는 유입이 변변치 않죠? 이에간간히 꿀같은 재미를 느낄 수 있는것이 포털 메인페이지에 소개되는 메인포스팅 입니다. 몇일전 변변치 않은 글이 다음 메인포스팅에 소개되어 이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14/11/5일자 다음 메인화면 입니다. 다음 블로그가 메인화면에 뜨는 경우는 보통 2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는 이 화면에서 조금더 내리면 블로그란에 포스팅이 선정되며 하나는 아래 오른쪽에 보이는 다음 스페셜란에 뜨는 경우 입니다. 그리고 다음은 모바일 메인포스팅과 PC화면에 메인포스팅이 다릅니다. 다음스페셜은 00시 기준으로 포시틍이 교체되며 블로그메인은 오전 12시 이전에 포스팅이 선정되어 24시간 메인화면에 보여줍니다. 아래 오른쪽에 보면 "중국산 슈퍼히어로 레고"라고 제가 몇일전 올린글이 있는게 보이네요.



다음스페셜에 게제된 경우는 보시는것 처럼 3페이지가 있는데 이것들이 돌아가며 보여집니다. 그래서 아래에 블로그 메인보다는 건수가 1/3로 적습니다. 다음 블로그메인에 걸릴 경우는 일 유입건수가 약 30000~45000건 가량되고 다음 스페셜은 5000~15000건정도의 유입이 있는 편입니다. 제가 이번에 처음 다음메인에 포스팅이 올라갔지만 주변 이웃분들이 자주 올라가시기 때문에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알아낸 결과 입니다.



구글 아날리틱스의 실시간 모니터링 현황입니다. 하루종일 평균 70여명 이상의 접율을 보여줬습니다. 메인에 글이 올라가게 되면 느끼는 것은 창피함 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이면 글좀 제대로 쓸껄 하는 생각이 들지요. 이런 생각이 들지 않게 제대로 써야 하는데 필력도 딸리고 1일 1포스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글빨은 마구 휘날리기 마련입니다. 앞으로 좋아지겠죠...




하루 유입 그래프를 보시면 알겠지만 평균 300~400건의 유입이 12321건까지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여태까지 볼 수 없었던 예외사항이었는데요 보통은 첫날 메인에 걸리면 12시 기준으로 선정되어 다음날 12시까지기 때문에 첫날 그래프가 높고 둘째날 반나절은 낮은게 보통인데 저는 꺼꾸로 되었습니다. 이유는 첫날에는 다음 모바일 메인에 글이 게제되었으나 다음날 00시를 기준으로 PC메인인 다음 스페셜로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이건 다음측의 예외사항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본적이 없어서... 혹시나 이런경우를 경험하신분은 알려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에 선정을 알게되는것은 위와같은 로그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메인은 위와같이 나오고 모바일 메인은 m.daum.net 으로 표기가 됩니다. 이런 로그들을 확인하게 된다면 하루동안 기분이 좋다는거 ^^ 제 이웃분들은 자주 걸리는 편이라 항상 부러웠는데 이번에 어떻게 운이 좋았네요. 


다음메인의 선정기준은 네이버와 좀 틀립니다. 네이버는 블로그가 메인에서 사라져 오픈캐스트로 발행해야 가능하고 선정기준도 전문적인 내용을 선정합니다. 예전에 네이버에 블로그 메인이 있을때는 선정되면 하루에 15만건정도의 유입이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지금은 다 갈아치웠으니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블로그들의 노출을 많이 줄인 정책이라 생각되네요. 다음은 선정기준이 완전이 틀린데 위에 11/7일자 메인화면을 보면 전문적인 내용은 찾아볼 수 없고 보통 삶에 이야기들을 다룹니다. 유용한 정보라던지 살아가며 사소한 내용을 재밋게 다룬 글들을 선정하는게 다음에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의 광고클릭과 페이지뷰 화면입니다. 아래는 짤렸지만 약 5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포스팅을 본것으로 집계가 되니 위에서 말했듯이 글을 좀 잘썼으면 하는 후회와 챙피함이 몰려오네요. 광고 클릭 수도 말할것 없이 많은 클릭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수익관련된 부분은 다음 PC메인에 올라왔을경우는 상당히 높은편이나 모바일메인은 1/10수준으로 적습니다. 이유는 광고도 작고 모바일 광고가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중간중간에 하나씩 큰사이즈에 광고를 달아놓는 것입니다. 모바일에서도 꽤 갠찮은 수익율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제가 많은 수익을 가지는 블로그도 아닌데 이런글을 쓰니 여태까지 경험으로 이루어진 지식이라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필자도 다음 메인에 올라가고 싶은 마음에 전블로그에서 재밋는 일상을 다뤄 메인을 노린글이 있지만 다음에서는 한번도 선정해주지 않더군요. 메인포스팅은 정말 원치않을때 갑자기 찾아오는것이 특징인것 같아요. 그냥 꾸준히 양질의 글과 일상을 재밋게 올린다면 간간히 꿀같은 재미인 엄청난 유입수를 맛 볼 수 있는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