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유아빈혈,소아빈혈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우리아이 빈혈 체크리스트


유아 빈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유아 빈펼을 생후 6~24개월에 흔히 나타나지만 증상이 눈에 띌 정도로 확실하지 않아 알아내기 힘들어요.유아 빈혈의 증상과 원인,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빈혈이 생기는 원인

 

아이의 안색이 창백한거 같고 밥도 잘 안먹으려 하고 또 자주 보채거나 쉽게 지쳐 한다면 빈혈을 의심해 봐야해요. 아니 아이가 무슨 빈혈이야 할 수 있는데 생후 6~24개월에는 이런 빈혈 증상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에요. 대부분의 원인은 철 결핍성 빈혈로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철분 부족이 원인.유아 빈혈은 이유식을 시작하는 생후 4~6개월경,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15개월 무렵 흔히 발생해요. 이는 미음이나 죽 위주의 이유식을 먹으면서 상대적으로 철분이 풍부한 육류 섭취가 제한되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미숙아로 태어났거나 모유수유를 하는 중에 소아 빈혈이 생겼다면 이는 엄마의 철분 부족을 원인으로 본답니다.



만약 아이가 혈액검사를 통해 빈혈 진단을 받았다면 몸의 철분이 거의 바닥난 상태로 철분제를 복용해줘야 해요.(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함) 빈혈은 철분제를 2~3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는데, 치료 1개월 후 헤모글로빈 측정을 반복해서 정상 여부를 확인하고, 정상으로 돌아온 후에도 2~3개월간 철분제를 계속 복용해줘야 해요. 철분제는 공복에 먹어야 가장 흡수가 잘되지만 자칫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하루에 먹을 양을 2~3회 나누어 먹이는 것이 좋아요.

 

유아 빈혈 예방과 치료법은?


 

생후 6개월 이전 이유식 시작하기


신생아는 모체로부터 철분을 받은 상태로 태어나요. 하지만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다 소진 되므로 이유식을 먹여 철분을 공급해야 해요. 이유식은 일반적으로 곡류-채소-생선·육류 순으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는데 이유식 초기에는 곡류나 채소 위주의 이유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보일 수가 있어요. 그러니 아이가 이유식을 잘 먹는 편이라면 육류나 생선으로 단계를 조금 빠르게 진행해 보세요.

 

철분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보통 첫째가 철 결핍성 빈혈이면 둘째 아이도 빈혈일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식단 점검. 철분이 풍부한 식단으로 개선하고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소고기, 닭고기 같은 육류가 대표적이며 콩, 달걀, 건과일, 감자,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청경채, 미역, 다시마 등이 있으니 이런 식재료를 이용하여 식단을 구성해 보세요.

 

우유 섭취량을 적절히 제한하기


흔히 우유를 완전식품으로 알고 있는데 실상은 NO! 우유는 철분이 부족한 대표적 음식일 뿐 아니라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 하는 음식. 우유를 많이 마시면 그만큼 철분이 많은 다른 음식을 덜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돌이 지난 아이라면 하루 우유 섭취량을 300~400㎖로 제한하는 게 좋아요.


 

철분 흡수 돋는 식품 같이 먹기


단백질, 비타민B·C, 엽산 같은 영양소는 체내 철분 흡수를 도와줘요.육류와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 및 과일, 오렌지주스 등을 같이 먹으면 철분 흡수량을 2배 정도 늘릴 수 있어요. 반면에 콩류나 통밀에 많은 피트산, 우유에 많은 칼슘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니 주의해야 해요.

 

[CHECK LIST] 우리 아이 유아 빈혈이 아닐까?


보통 빈혈이라고 하면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데 유아 빈혈의 경우는 그렇지 않아요. 주로 체중이 잘 늘지 않거나 피부가 창백하고 눈밑 다크 서클이 심한 편이에요. 생후 24개월 이전 아이가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빈혈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 밥을 잘 먹지 않고 편식이 심하다.

□ 고기를 잘 먹지 않고 밥을 국에 말아서 먹는 편이다.

□ 몇 달째 키와 몸무게가 제자리다.

□ 얼굴이 항상 창백하고 피부가 까칠하다.

□ 눈 밑에 다크서클이 심하다.

□ 혀의 색깔이 지나치게 옅다.

□ 감기에 자주 걸리는 편이다.

□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자다 깨기를 반복한다

□ 아침에 일어나기를 힘들어하고 자꾸 누우려 한다.

□  입술 끝이 갈라지고 혀에 염증이 자주 생긴다.


*5가지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빈혈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저희 아이들은 다행히 이유식을 일찍 시작한 편이고 이유식도 고기든 뭐든 잘 먹어서 빈혈을 없었네요.

(그런데 그렇게 잘 먹던 녀석들이 왜 지금은 밥때문에 속을 썩이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