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돌전(생후 12개월)의 금지음식과 돌후에 먹이는 방법(꿀,육류,견과류,과일,면류)



돌 전 아이에게는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더라도 먹여도 될지, 안될지 많이 고민하고 조심스러워지게 되요. 잘못 먹였다가 알레르기를 일으켜 아이가 위험해질 수도 있으니까요. 저도 둘째 아이가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을거라곤 생각도 못했는데 모유를 먹이다 9개월쯤 처음으로 분유를 먹였는데 온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거에요. 얼마나 놀랬던지!  그런데 그때 까지만 해도 이 녀석이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다기 보다 그냥 분유가 몸에 안맞나보다 생각했더랬죠. 그래서 별 생각없이 치즈와 요플레를 먹였더니 역시나 두드러기가 나는거에요. 그제서야 녀석이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줄 알았죠. 이렇게 잘못 먹이면 아이에게 식중독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위험 식품들이 있는데, 생후 12개월 이전에 먹이면 독이 되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벌꿀


돌 전에 먹이면 영아 보톨리누스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먹이지 않는게 좋아요. 돌 전 아이는 장의 기능이 완전하지 않아 보툴리눔균이 장 점막에 흡수되면 식중독의 일종인 보톨리누스증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영아 보툴리누스증은 흙이나 먼지, 옥수수시럽 등에 있는 보톨리누스균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어요.(볼툴리누스증은 변비 증상으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하며, 온몸이 힘없이 늘어져 목을 제대로 가누지 못함. 또한 음식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고 입에 침이 고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심하면 호흡이 정지되는 경우도 있어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돌 전에는 꿀뿐 아니라 꿀 성분이 함유된 과자나 음료도 먹이면 안되요. 돌 이후에도 물을 많이 희석해서 먹이거나 단맛을 낼 때 아주 소량만 사용하세요.

 

돼지고기


육류 중 가장 늦게 먹여야 하는 고기에요. 소화가 잘 안 되고 기름기가 많아 15개월 이전에는 먹어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기름기가 없는 살코기만 떼어내 푹 익혀서 먹이세요. 돈가스의 경우 두 돌 무렵 3~4점 정도 먹이세요.

 

닭고기


돌 전에는 닭가슴살 부위를 이용해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지만 가슴살 이 외의 부위는 기름기가 많고 씹기 어려워 아이가 소화시키기 힘들어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날개 부위는 기름기가 많으니 제일 늦게 먹이세요. 요리 방법도 삶거나 쪄서 먹이고 지방이 많은 껍질은 벗겨내세요.



 

고등어


알레르기 위험이 높은 식품이에요. 생선류 중에서는 가장 나중에 먹여야 하는 생선으로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라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생선 자체에 기름이 많으므로 구워서 먹여야 해요. 고등어 껍질에는 기름 성분이 많으므로 먹이지 않는게 좋아요. 자반 고등어는 소금에 절여지면서 단백질이 파괴되고 염분 함량이 높아지므로 먹이지 않는게 좋아요.

 

달걀


노른자부터 먹이는 것이 원칙. 완숙 달걀은 10개월 부터 먹일 수 있지만 흰자의 경우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많으므로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아요. 마요네즈, 슈크림, 빵, 아이스크림, 비스킷 등 달걀흰자가 함유되어 있는 가공식품들도 돌 전에는 먹이지 마세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완숙으로 삶아서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으깨어 먹이세요. 노른자가 알레르기 위험은 적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으므로 주의 하세요.

 

생우유


젖소에서 짜낸 것을 가공하고 영양분을 보충해 소화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만든 분유와 달리 생우유는 살균 과정만 거친 제품이라 장 기능이 미약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이 많은 돌 전 아이에게는 먹이지 말아야 해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돌이 지났다 해도 아이가 이유식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수유를 계속 하고 있다면 생우유를 꼭 먹일 필요는 없어요.(아까 얘기했지만 둘째가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어 의사선생님이 세 돌 지나서 먹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세돌 지나 먹였더니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도 아직 미세하게 있어서 많이 먹이지는 못하고 있어요.)

 

복숭아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식품. 다른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다면 먹이지 마세요. 복숭아 알레르기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복숭아를 먹은 뒤 아이의 입 주위가 봇고 붉어지며, 복숭아를 만진 손바닥 부위에 두드러기가 생긴답니다.

⊙ 돌 이후 먹이는 법  처음 먹일 때는 갈아서 아이 숟가락으로 한 스푼 정도 떠서 먹여보세요. 괜찮다면 아주 잘게 잘라서 먹이고, 그래도 괜찮다면 갈아서 주스로 마시게 하세요.

 

키위


신맛이 강해서 돌 전 아이가 먹기에는 자극적인 식품이에요. 그리고 껍질의 털이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키위를 먹은 뒤 입술과 혀 등이 붓거나 입 안이 아린 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봐야 해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신맛이 적은 골드키위로 시작하세요. 그린키위는 두 돌 이후부터 먹이세요. 키위를 먹일 때도 키위의 하얀 심 부분을 제외한 과육만 먹이세요.

 

면류


정제된 밀을 다시 가공해서 만든 것이라 영양분이 거의 없어요. 게다가 밀 자체가 찬 성질이라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아이에게 좋지 않아요. 특히 기름에 튀긴 라면은 먹이지 않는 게 좋아요.

⊙ 돌 이후 먹이는 법  먹기 부드러워서 아이가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기 쉬워요. 숟가락으로 떠먹을 정도의 길이로 잘라서 먹이고,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므로 아이 밥 그럿의 2/3 정도만 먹이는게 좋아요.

 

땅콩



견과류는 알레르기를 일으키키 높은 식품으로 지방이 많아 돌 전 아이에게는 먹이지 마세요. 특히 땅콩은 딱딱해서 씹기 어렵고 자칫 목에 걸릴 위험이 있으니 생후 15개월 이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 15개월 이후 먹이는 법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꼭 다지거나 갈아서 먹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