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조선 역사

세도정치의 개막 그 내용은 무엇일까?



세도정치의 시대적 배경


1800년에 정조대왕이 승하하고 이후에 11살의 나이로 순조가 등극하는데 영조의 계비였고 정조의 권력 경쟁자였던 노론의 지지자였던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하게 됩니다. 영화 역린에서 보면 정순왕후는 손자인 정조와 나이차이가 7살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아주 어린 할머니였습니다. 할머니와 손자가 7살밖에 차이나지 않는 꼴이라 정조보다 5년을 더 살았고 정조가 죽고나자 정조가 이루고자 했던일을 대부분 무효로 만드는데 노력을 했습니다.


영화 역린에서 정순왕후역의 한지민


순조가 나이가 11살로 어려서 수렴청정을 정순왕후가 하게되는데 정조가 죽고 국상이 끝나자 노론벽파의 거두인 김한구는 노론 시파를 정계에서 축출하고 1년후에 천주교를 신봉한다는 구실을 삼아 남인들을 제거하는 신유박해(신유사옥)을 일으킵니다. 이당시 남인의 이가환,권철신,홍남민,정약전 등 실학파들이 사형을 당하고 정약용은 강진으로 유배를 당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정조가 죽고 5년후인 1805년에 정순왕후가 죽고 노론 가운데 시파는 임오화변(사도세자가 죽임을 당한것) 당시에 노론 벽파가 노론 벽파가 사도세자의 죽음과 관련되었다는 공격으로 정계에서 몰아내버립니다. 그리고 순조의 장인인 안동김씨 김조순과 이조판서 박종경 등 노론 시파가 집권하면서 이른바 60년 썩어빠진 세도정치가 시작이 됩니다.


영화 역린에서 정조역의 현빈


세도정치란 무엇일까?


세도정치는 순조의 장인인 안동김씨 김조순의 노론시파가 집권하면서 위에 적었듯이 60여년간 지속되는 안동 김씨,풍양 조씨,안동 권씨등 특정 가문이 비변사를 중심으로 행정,언론,군권을 장악하고 권력과 이권을 독점한 정치를 말하는데 세도정치의 가장 큰 폐해는 매관매직 입니다. 한국 정치가 현재도 썩었고 앞으로도 별로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지만 제 생각으로는 세도정치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썩지 않았나 생각이 됩니다. 당파의 권력 중심에서 가문의 권력 중심으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고 국왕도 신하도 없는 세도가문의 권력독점을 시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정조가 죽고난 이후로 조선사는 거의 무능한 왕과 정치적으로 썩은 신하들 그리고 외세에 좌지우지 당하는 그런 나라로 전락하는 계기가 됩니다. 제 생각이지만 조선의 마지막 제대로된 왕은 정조가 아니였나 생각이 됩니다. 제대로된 왕은 갑자기 죽거나 병으로 죽는 그런 의문의 일이 꼭 발생하더군요. 재밋는 한국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