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촬영

CARL ZEISS PLANAR T 85mm 1.4 ZF.2 D800(칼자이스 김포 운양동 E편한세상)


칼자이스 85mm 1.4F 단렌즈를 구입했습니다. 칼자이스 제품은 보통은 소니 카메라의 전용렌즈로 분류가 되나 니콘과 캐논 마운트도 몇년전에 출시했습니다.





세계 3대 명품렌즈중 최고라 일컫는 칼자이스 렌즈의 코팅기술을 느껴보고싶기도 했고 소프트한 느낌을 원하기도 했습니다.



PLANAR T 85mm로 찍은 사진을 한장씩 올리면서 주저리주저리 카메라 렌즈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니다. 김포 한강신도시 E편한세상에서 찍었고 사진의 대부분은 최대 개방으로 촬영했습니다.



이 렌즈의 구경은 72mm로 대구경이며 85mm의 화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 조리개값으로 1.4F며 칼자이스의 자랑인 T 코팅기술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MF 수동렌즈 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ZF라고 되어있길래 오토포커스의 약자인 AF를 칼자이스에는 다른말로 ZF로 불리는지 알았지만 거기에 F는 니콘 F 마운트의 약자였습니다. ZA는 소니카메라의 마운트이며 ZE는 니콘의 E마운트라고 합니다.



무식하면 몸이 고생하거나 돈이 더~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그러니 필자는 수동렌즈 제품을 받았을때는 엄청난 멘붕에 빠졌습니다. 항상 움직이는 아이들을 사진에 담아야 하는데 수동렌즈라니 ㅜ.ㅜ




이 렌즈의 이름은 PLANAR라는 이름의 렌즈로 85mm렌즈의 이름입니다. 50mm와 다른 각의 렌즈는 다른 이름으로 불립니다.



렌즈의 가격은 수동임에도 불구하고 삼양제품을 3~4개정도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비싼편입니다. 수동의 장점이라고 하면 고장없이 오래오래~ 쓸 수 있다는것이 또한 장점입니다. 그리고 칼자이스는 일본에서 만든제품과 독일에서 만든 제품으로 나뉘더군요.




확신한것은 장인의 나라인 독일에서 만든 제품을 더 좋게 쳐주는 분위기였습니다. 수입은 세기P&C에서 수입을 하고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정품등록을 하시거나 AS를 받으면 됩니다. 이 렌즈의 경우는 AS기간이 2년이었습니다. 다른제품은 잘 모르겠지만 비슷할거라 봅니다.




저의 경우는 망원 단렌즈를 구입하고자 했기 때문에 85mm를 선택했습니다. 구입의 주된 이유는 니콘에는 캐논의 만투같은 소프트하게 아웃포커싱부분을 뭉개주는 렌즈가 필요했습니다. 그런 사진들이 보기 좋았기 때문이죠.




아파트인지 수목원인지......하여튼 저에겐 사진찍기 참 좋은곳이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칼자이스렌즈 CARL ZEISS PLANAR T 85mm 1.4 ZF.2 구입을 생각하고 있으시다면 사진들을 보시고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포토샵으로 밝기와 채도는 아주 약간 보정이 있는 사진들이니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