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최신버전 smart touch 출시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뜬다면? 절대 다운받지 마세요!



주말에 황당하게 바이러스를 겪어서 포스팅해봅니다.


증상 : 스마트폰에서 웹(네이버,크롬등)을 실행시키면 '최신버전 smart touch 출시되었습니다. 업데이트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문구가 웹상에 뜨며 다운로드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제가 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우는 집이 아닌 다른곳에서 무선공유기(와이파이) 접속 후에 바로 이런 증상이 일어났습니다. 일명 공유기 바이러스라고 하는데 이 공유기에 접속한 PC나 스마트폰은 모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처리방법은 경우에 아래와 같이 두가지로 나뉩니다.





리방법


smart touch라는 앱을 깔아서 실행했을 경우?


일단 앱을 깔면 스마트폰에 깔린 백신 프로그램이 동작하기 시작하면서 삭제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동시에 어떤 앱이 5분당 30회가 실행되었다는둥 스마트폰 CPU에 부하가 발생하면서 열이 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분명 뭔가 이 프로그램에 의해서 지배를 당한다는 의미이지요. 다른 프로그램들이 마구 돌기 때문에 삭제도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것이 대부분이며 원활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폰이 뜨거워질 정도로 프로세스들이 마구 돌아주더군요. 해당 앱을 설치하면 기존금융어플이 삭제되고 같은데 가짜인 금융어플이 설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그렇지는 않았는데 일단 프로세스 다 끊고 삭제하고 하는데 시간도 많이 잡아먹습니다. 현재는 스마트터치를 삭제 후 백신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정리로 삭제가 되긴 합니다. 하지만 왠지 뭔가 내 중요한 사생활을 옅보고 있다는 생각으로 바로 공장초기화 들어갔습니다. 두가지중 하나 공장초기화 아니면 스마트폰 정리 입니다. 갑자기 새로 생긴 바이러스라 저는 일단 대응을 공장초기화로 했습니다. 공장초기화가 불편하신 분들을 일단 삭제후에 떠있는 프로세스나 백신등을 통해 폰을 확인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다운만 받았거나 실행하지 않았을 경우


일단 apk 파일을 바로 삭제하시고 어떤 앱에 침투한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침투한 앱의 경우 위에 메세지를 뿌리기 때문에 인터넷브라우저앱을 기준으로 실행시키면서 걸린앱을 삭제해줘야 합니다. 일단 실행하지 않을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최신버전 smart touch 출시되었습니다. 업데이트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황당한 문구를 보며 밖으로는 메르스가 안으로는 이런 거지같은 바이러스가.... 심심하지 않은 주말이었습니다. 일단 메르스나 PC 바이러스나 모두가 빨리 확인하고 대응하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