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운영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안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 탈출법에 대한 고찰



저품질 블로그 말만 들어도 가슴이 아프네요. 아마도 이글을 보시는 분도 열에 아홉분은 저품질에 걸려 이 글을 읽는 분이라 생각됩니다. 일단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얼마안되었지만 도움이 되는 몇가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정말 열정을 가지고 시작한 블로그를 안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로 열심히 발버둥을 치다 수렁으로 빠져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수렁에 빠지지만 않았어도 지금 어느정도 유입량을 확보했을텐데 많이 안타깝습니다. 이후 블로그 저품질관련 서적이나 인터넷글들을 많이 찾아보고 연구를 해봤습니다. 그래서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짧은 정보의 글로 가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품질 블로그는 무엇일까?


저품질 블로그는 어뷰징이라고 하는 검색엔진에서 금지하는 검색엔진에 규정되어 있는 어떤 행동을 했을때 판단하여 저품질이라는 블로그 레벨을 떨어뜨려 검색엔진에 해당 블로그 글이 저~ 멀리 몇페이지후에 나오게 되어 검색률이 현저히 떨어지게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요건 기본이니 이해가 되실겁니다.


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는 뭐지?


검색엔진에 규정되어 있는 금기행동을 했을때 저품질 블로그로 레벨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것은 위에서 말씀드린 몇페이지씩 순위가 밀리는 현상입니다. 이 금기행동을 인지하지 못하고 몇번 더 시도하게 될 경우 검색엔진은 "이 블로그는 나쁜의도를 가지고 있구나!" 라고 판정내버리고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립니다. 일반 저품질 블로그와는 틀리게 100페이지가 있다면 100페이지로 보냅니다. 무조건 제일 뒤로 보내게 되어 안드로메다로 간 블로그끼리 거기선 경쟁하게 되지요 max(페이지) 로 표시할 수 있겠네요.




이것이 안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 인데 탈출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자신이 쓰는 모든글이 검색페이지 마지막에만 뜬다면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여태까지 제가 해본 결과는 하루에 1포스팅씩 100개글을 써도 결과는 같습니다. 쓰는글마다 100페이지 입니다. 검색되는 글들은 정말 유일한 키로 검색했거나 최신글 순으로 검색했을때만 유입이 됩니다. 아니면 정말 이상한? 사람이 100페이지로 가서 글을 봤던가.... 이미 지옥에 떨어져 헤어나올 수 없는 경지입니다.


이버 검색을 버리고 다음과 구글만으로 버텨볼까?


다음과 구글만으로 2천~3천명을 유지하는 블로그를 봤습니다만 연예이슈에 대해서 오랫동안 포스팅을 했던 블로그였고 매일 2~3개의 포스팅을 해서 다음과 구글로 유지하는 블로그가 있었으나 이 블로그가 안드로메다 블로그가 아니였다면 규모는 어마어마 했을 것입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 유입량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네이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2015년 현재는 그렇습니다. 네이버가 순간 망하거나 다음검색이 아주 활성화 되지 않는한 어쩔 수 없습니다. 


품질 블로그를 극복하자!


일반 저품질 블로그는 극복할 수 있습니다. 검색을 조금만 해봐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럿나와있습니다. 대략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검색량이 현저히 줄어든 그 시점에 글을 찾아 어떤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비공개처리 해야합니다. 일단 문제파악이 될때까지는 삭제하지 마시고 비공개처리를 하세요. 몇일에 걸쳐 있으면 그 주변글들을 일단 모두 비공개 처리하시고 문제를 찾아보세요. 홍보,광고,제목을 마구 고친글이거나 등등 네이버는 광고성글을 아주 싫어합니다. 그리고 배껴서 올린 중복글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작권이 있는글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올려져 있는지 세심히 보고 이글이다 판단되면 삭제처리 하십시오. 그리고 포스팅을 자주 하다보면 금새 다시 올라옵니다. 대략 기간은 보름내에 검색순위가 다시 올라옵니다. 그동안 꾸준히 모니터링하는게 중요합니다.



신이 안드로메다 저품질이라면?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안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는 극복방법이 없습니다. 새로 만드시거나 접으세요! 여러 사례와 글들을 찾아봤지만 회복한 경우를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특히나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나 다음블로그 구글등 블로그는 절대 살아난 경우가 없습니다.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로 블로그를 만들었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운영을?


금기사항을 모두 지키기는 쉽지 않죠? 제가 여태 알아본 블로그란 어떤 상황에 있어서 자기 생각을 적는 창작물입니다. 이 상황에 최대한 맞춰서 포스팅 하시면 되는데 어디 있는글을 절대 배끼지 말고 최대한 내 생각을 적는것이 좋습니다. 중복글 판정이 되면 저품질에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글을 올리고나서 수정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포스팅 제목 몇번만 수정해도 바로 안드로메다 갈 수 있습니다. 삭제도 마찬가지고 이런 일련에 상황들이 너무 많습니다. 포인트는 내 생각을 적을것! 배끼지말것! 이미지도 내가 찍은것이나 편집한것으로 올릴것! 광고성글을 적지 않을것! 이정도만 지켜줘도 저품질에 걸릴 가능성이 적을 것입니다. 최대한 창작을 한다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하십시오. 과거 블로그의 글은 과감히 버리고 새로 쓰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또다시 저품질에 걸리지 않으려면 블로그에 대해 공부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블로그 공부는 당신의 블로그의 새로운 품질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저품질이라면 빠르게 벗어나서 원인을 찾아 유입을 복구하시고 다시말하지만 안드로메다 저품질 블로그라면 하루빨리 블로그 새로 만드는것을 추천합니다. 정성들여 쓴글이 100페이지에 있지 않고 유용하게 쓰이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