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레르기 비염 탈출기 집먼지진드기 제거작전!


언제부터인가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콧물이 줄줄 흐르고 코가 막히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물질에 반응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것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이 여러종류의 항체를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해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한마디로 축약하자면 코점막에 어떤 물질이 묻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병원에 여러번 다니면서 온갖 병명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알아보기위해 알레르기 반응이 몰려오는 시점에 어떤 상황이었는지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어떤 특정행동을 할때 알레르기 현상이 발생하는 케이스를 얻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었지만 가장 반응이 격한 경우는 청소할때 자주 발생하는것이 첫째이고 오래된 옷을 입을때 두번째 케이스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 해결방법을 얻기 위해 블로그를 여러번 뒤지다가 집먼지 진드기란 놈을 알게되었습니다.



이 집먼지진드기는 눈에 보이지 않을정도로 작은데 옷장의 오래된 옷이나 침대,쇼파등에 서식합니다. 이곳에 서식하며 공기중에 날아다니며 숨쉴때 코에 들어오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코의 점막을 자극하는 이유로 집먼지 진드기를 의심하며 토벌하기로 맘을 먹었습니다. 되면 좋고 안되면 다른방법을 또 찾아봐야겠죠? 일단 저도 인터넷의 블로그들을 많이 참고하였는데 이것을 해결하는 경우는 쉬웠는데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약을 사서 뿌리고 청소를 통해서 집먼지진드기의 사체들을 잘 치워주면 된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진드기집먼지는 약을 뿌리고 1시간가량 후에 옷이나 이불에 남겨진 집먼지시체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일단 마트가서 약을 구입하시면 되고 이약이 너무 강력해서 주위에만 있어도 집먼지 진드기들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일단 마트에서 집먼지 진드기 스프레이를 사는데 마트에 가면 보통 2~3종류의 진드기 스프레이가 있는데 비슷비슷하니 마음에 드시는제품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옷장,이불,침대,쇼파에 진드기 스프레이를 뿜어대고 몇시간뒤에 대청소를 했습니다. 대청소를 해서 보이지않는 진드기 시체를 청소하여 어느정도 소탕했다고 생각할때까지 청소를 해봤습니다. 이불의 경우는 이불 앞뒤로 진드기 스프레이를 뿌리고 약 1시간뒤에 털어주고 모두 청소기로 빨아들이는 작업을 이불마다 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는 집먼지진드기의 경우 이외에도 다른 바이러스나 진드기의 반응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예전에는 비염이 없었다가 다시 생긴것으로 보아 집먼지진드기가 요즘에 생겼거나 아니면 면역이 약해졌을 가능성을 생각해봅니다. 현재 청소 후 1개월 이상이 되었지만 추운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한번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레르기 반응의 현상이 오래된 옷을 옷장에서 꺼내 입었거나 먼지많은 곳 청소를 하거나했을때 이런일이 일어났다고 하면 집먼지진드기 제거제로 청소한번 하시면 깨끗이 알레르기를 극복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