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조선 역사

조선시대 성격과 실패의 원인 그리고 깨닳지 못한 여섯가지 교훈



조선은 태조 이성계가 고려를 멸망시키고 건국한 나라이며 1392년부터 1910년 마지막 임금인 순종에 이르기 까지 27명의 왕이 518년간 승계하며 지속되었습니다. 당시 정세는 권문세족이 날뒤는 가운데 정치는 약화되고 왕권은 쇠퇴되었으며 이민족의 침입이 되는등의 혼란은 자주 발생하였는데 태조인 이성계는 홍건적 및 왜구를 물리쳐 명성을 높여 정계에 발을 딛었고 신진사대부인 정도전,조준등과 손을 잡고 위화도회군을 단행하여 왕위에 올라 나라를 개창하였습니다. 


조선의 성격과 실패의 원인


조선의 문명의 성격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조선은 과거제도를 통해 양반 관리를 선출하는 관료사회였으며 주자학을 바탕으로 하는 문치주의와 법률과 무력이 아닌 교화로 다스리는 인본정치, 왕권과 신권이 권력을 공유하며 균형을 이루는 시스템조직으로 이루어진 사회라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조선사회는 이런점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는데 이런 시스템이 권력투쟁과 경제이득이 독점으로 이어지면서 건강하고 투명했던 사회기풍과 기능을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나아가 두차례의 전란인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에 대한 자기반성과 슬기로운 극복을 통해 사회분위기를 전환시키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찾아야 했지만 곧바로 당쟁으로 치달으면서 조선사회는 내부자산을 갉아먹는 자기부패의 먹이사슬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조선의 문명은 충분히 성공할 수 있었고 근대화의 전환점에 민족의 운명을 책임질 수 있는 독창적인 문명이었습니다.




조선이 찾지 못한 여섯가지 교훈


그렇지만 조선은 적어도 여섯가지 측면에서 반성과 교훈을 찾지 못하고 실패한 세력을 청산하지 못했기 때문에 근대화를 슬기롭게 맞이하지 못하고 외세의 힘과 타율에 의해 개화되는 불행과 함께 끝내는 국권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 여섯가지는 이성계의 위화도회군,훈구파의 권력 장악과 부패,2대 전란에 대한 책임의 부재,건설적 대안이 없던 당파 논쟁,정조개혁의 좌절,60년간 세도정치를 들 수 있습니다.


조선은 전기,후기에 걸쳐 여러차례 변화의 기회를 맞이했으나 이상의 6가지 요인에 의해 자기발전의 토대를 쌓지 못하고 실패한 문명으로 역사에 기록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