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니메이션

쓰시마섬 수성을 그린 애니메이션 앙골모아 원구전투기 리뷰


앙골모아 원구전투기


이번에 소개 할 애니메이션은 앙골모아 원구전투기입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2018년8월11일에 첫화를 방영하여 2018년9월26일에 12편으로 종영되었습니다. 역사를 배경으로한 전쟁,시대극이며 감독은 쿠리야마 타카유키가 맡았습니다. 일본의 만화 중 여몽연합군의 일본원정에서 쿠치이 진자부로의 활약상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앙골모아의 뜻과 시대배경


여기서 제목인 앙골모아는 몽골을 뜻하는 말로 여몽연합군의 1차 일본 원정 시점에서 환산하며 한반도에서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던 시기와 일치합니다. 실제 고증으로는 일본이 백제 부흥군 지원을 위해 군사를 보냈다가 나당연합군에 궤멸당한 백강전투를 배경으로 하는 듯 합니다. 


고증


실제 역사에서 쓰시마섬 지역 수비군은 섬에 상륙했던 몽굴군에게 두어시간 만에 모두 전멸당했다고 합니다. 


원구전투기에서는 몽골,고려,쓰시마섬측으로 세진영으로 크게 진영이 나뉘며 몽골제국을 일본의 역사와 비교하여 미화하는 작품으로 징기스칸과 비슷했다는 스토리가 나옵니다. 중간에서 고류군은 몽골과 일본사이에서 중간입장을 유지하는 역할로 등장합니다.



전쟁미화와 과거 그들의 영광스런 전쟁의 향수 


일본의 전쟁의 역사 미화를 보면 2시간만에 전멸했던 역사를 이렇게 까지 만들 수 있구나? 라는 일본의 쓸대없는 패기가 느껴집니다. 


고려장군 김방경의 등장


고려의 무장으로 김방경장군이 등장합니다. 김방경장군은 신라 경순왕의 수혼이며 서북면병마사를 지낸인물입니다. 충렬왕시절 원나라가 다시 일본을 정벌때 고려군 도원스로 종군하여 후쿠와카와 대마도 사이에 이키섬을 공략하고 하카타에 승리를 거두었으나 태풍과 전염병으로 실패하여 돌아온 인물입니다.



앙골모아 원구전투기 리뷰


원작이 있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실제 역사를 표방하고 있으며 그 사이에 인물들을 끼워 미화하는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현재 원작이 진행중이라 쓰시마섬까지만 방영을 하고 끝낼지 시즌이 또 새롭게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항상 일본의 선제 공격과 승리전쟁에 주목했다가 패배한 역사를가지고 애니를 만든건 좀 의외입니다. 게다가 2일만에 패배한 역사를 가지고 이렇게 12편까지 엄청난 전투로 재현한다는 것도 안쓰럽지만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떻게든 전세계를 호령했던 몽골과 일본을 대등하게 비추려는 의지가 보여주기위해 만든 애니로 착각할 정도 입니다.큰 역사적 왜곡은 보이지 않습니다만 거슬리는 부분은 많습니다.애니 시작부에 맨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3세기 후반 유라시아 대륙의 대부분을 유린하고 지배한 나라가 있었다.그 이름은 몽골 제국, 즉 몽골이라 한다. 몽골은 세상을 명망시킬 왕이 강림할 땅 앙골모아라고 일컫는다. 그 위협은 지금 일본의 제일 끝 쓰시마에 도착하려고 한다."



시작부 맨트만 봐도 배경이 어떤지 느껴집니다. 애니 그림이나 삽화는 나쁘지 않으며 내용면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일본미화와 찬양을 제외하면 괜찮습니다. 그림체도 나쁘지 않고 전쟁부도 나쁘지 않게 묘사하고 있습니다만 고려는 상투틀고 몽골은 변발하는것으로 나라를 구분하더군요. 이런것 빼고는 일본군 자체의 묘사는 아주 잘했습니다. 


패기를 부리다가 자멸해가는 쓰시마섬측과 분전하는 그들의 전쟁씬은 볼만합니다. 어차피 다 죽지만 무사에 대한 의리와 패기, 개인보다는 나라우선인 제국주의 마인드를 충분히 보여줍니다. 앞편에서는 못느꼈지만 뒷편에 갈수록 어설퍼지는 애니와 삽화는 실망입니다. 부상중에도 양손에 칼을들고 수십명을 쉽게 배고 쫄게 만드는 이상한 장면들은 졌지만 강하다라는걸 보여주려고 했는지 몽골군을 허접하게 만드는 왜곡은 조 어이없습니다. 그시대 몽골군이 얼마나 강했는지 까먹었나봅니다.



참고로 몽골이 그당시 얼마나 강했는지 유투브 영상도 링크하니 참고하시고 애니를 꼭 보고 싶은 분들은 12편중 3편정도까지만 보시고 나머지는 추축하는걸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앙골모아 원구전투기의 리뷰였습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감상점수 10점 중 4.8점 (그림체보고 시청했다가 후회한...)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


※ 본 블로그의 링크는 환영하지만 본문복사는 저작물의 불법사용으로 신고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