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경부암에 대한 궁금증 정리(원인,예방접종,정의,백신)

자궁경부암에 대한 궁금증 정리(원인,예방접종,정의,백신)


얼마전에 대학병원 산부인과 관련 진료실 앞에서 와이프를 기다리면서 주변에 있던 책들을 보고 자궁경부암이 어떤것인지 얼마나 위험힌지 어떻게 하면 발병율을 줄일 수 있는지 보다가 한번 포스팅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이번기회에 포스팅해봅니다.


자궁경부암이란 무엇일까?


자궁경부암이란 여성의 생식기인 질과 자궁이 만나는곳을 자궁입구 혹은 자궁경부라고 하는데 이부분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에 걸쳐 매년 53만명이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받고 있으며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국내에서도 매일 10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 진닫받고 2.4명이 사망하고 있으니 여성에게 아주 치명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령별 발생으로는 40대가 25%정도로 가장 많이 걸리고 50대가 23% 60대가 15% 순서를 보입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자궁경부암은 왜 걸릴까?


자궁경부암은 발암성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지속적인 감염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이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성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기 때문에 성경험 나이를 늦추고 성 상대자수를 최소화 하는등의 안전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00여종 이상의 인유두종바이러스 중 15종이 암을 일으키는 거승로 자궁경부암의 주요원인으로 밝혀진 상태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부분은 1,2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매우 드물게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 암 이전단계를 거쳐 자궁경부암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예방백신의 예


우리 딸들에게 왜 중요한가?


사춘기 성장시기에는 자궁경부의 변화가 활발하기 때문에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성경험 이후 몇년 동안이 감염될 확율이 높습니다. 실제 25세 미만의 여성에게서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율이 가장 높습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예방할까?


위에 말씀드린대로 안전한 성생활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25세 이후의 성경험과 성상대자수 최소화등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두번째로 의사와 상의하여 나이,위험인자,건강상태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정기 검진 방법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셋째로 절대적인 금연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자궁경부암 발생율이 높아지므로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 흡연여성은 금연하는것이 필요합니다.


Choi's Family Story Blog


위에 설명드렷듯이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발병확율이 가장 높습니다. 보통 성관계를 통하여 전파되며 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90%에게 일어나는 흔한 바이러스입니다만 일찍 성관계를 가진사람일수록 발병율이 높으며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성교육으로 어느정도 방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차피 확률이지만 확률을 최소화 하여 발병율을 줄이는것이 지금 현재는 가장 최선이라는 판단이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hoi's Family Story.Orangeline Blog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나요?


Choi's Family Story 에서는 건강한 리뷰,여행문화를 선호하는 Green,Clean Blog를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