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출산전

임산부로써 보건소를 효율적으로 활용방법이 없을까?


전 임신하고 보건소 활용을 많이 하고 싶었는데, 직장맘인 관계로 평일 이용이 힘들어 결국 보건소 활용을 못해봤답니다.집근처 보건소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의 장점

 

출산 비용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를 이용할 경우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번 방문시 초음파 검사비며 기형아 검사, 당뇨 검사며 무슨 검사만 하면 비용이 어마어마 하게 나와요. 물론 요즘은 출산지원금이 정부에서 지원되지만 워낙 검사도 많고 비용도 비싸서 지원금은 금방 바닥난답니다. 그런데 보건소를 이용하면 모두 무료. 임신 초기부터 보건소 진료를 이용할 경우 임신 기간 동안 진료와 관련된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겠죠.

 

가까운 곳에서 질 좋은 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산전체조교실, 모유수유교실 등의 강좌를 관내 종합병원 전문의나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무료로 들을 수 있어요. 시설도 웬만한 병원보다 깔끔하고 초음파 자재가 없는 보건소의 경우 관내에 제휴된 산부인과를 이용할 수 있는 쿠폰을 주기도 한답니다. 관내마다 서비스가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게 좋아요.




 

보건소 이용시 주의사항

 

주민등록증과 모자보건수첩 꼭 챙겨야 합니다. 풍진이나 기형아 검사 등은 지역구 내에 살고있는 임신부에 한해 실시하므로 실거주지와 임신 주수를 확인해야 하므로 주민등록증과 모자보건수첩을 꼭 지참해야해요. (보건소에서 임신부 등록을 하면 모자보건수첩을 발급해 줌)

 

질식초음파 검사는 안됩니다.보건소에서 하는 초음파 검사는 복부 초음파. 따라서 아기집이 생기는 임신 9~10주 이상 되어야 검사가 가능해요. 그 전에는 전문병원을 이용해 질식 초음파 검사를 받아야 해요. 분만도 보건소에서는 불가하니 산부인과를 이용해야 해요.

 

전문병원 진료와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임신부의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기형아를 분만한 경험이 있거나 유전질환 가족력이 있는 임신부라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므로 보건소 진료에만 의존하지 말고 산부인과 전문병원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안전. 또한 임신 전 생리가 불규칙한 편이었다면 정확한 출산예정일을 추정하기 위해 초기에는 산부인과 전문병원 검사를 받아야 해요.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검사

 

★임신 전 검사 및 엽산 지급

 임신 전 검사로 풍진검사

 임신 준비 여성, 임산부 임신일로부터 임신 3개월까지 엽산 지급

  

★임산부 건강관리

신분증 및 산모수첩 지참

-임신 5주~8주 : 임신초기검사 - 빈혈, 혈소판, B형 간염 항원체 항체, 에이즈, 매독, 뇨당, 뇨단백, 풍진

- 임신 8주 이상 : 초음파 검사(2개월에 1회)

- 임신 15~20주 : 태아기형아검사(쿼드 검사)

                        다운증후군(X2), 에드워드증후군, 뇌신경관계결손

- 임신 16주 ~ : 철분제 지급(분만전 까지)

- 임신 24주 ~ 28주 : 임신성 당뇨검사

- 임신 30주 ~ : 임신 막달검사(임신초기검사와 동일)

매 방문시 체중, 혈압 및 건강상담

 

선천성 대사 이상 검진   생후 3~7개월 된 신생아를 대상으로 페닐케톤뇨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

 

예방접종   6세 이하 영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예방접종은 모두 무료로 받을 수 있음

               모자보건수첩 지참